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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식 비빔밥 먹다 날벼락... '돌·깨진 접시조각'까지

아시아나항공 귀국선서 최근 석 달 연속 기내식 사고
"해외 케이터링 업체 관리 감독 강화할 것"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아시아나항공 기내식에 이물질이 섞여 들어가 승객 치아가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문제는 이런 유사한 일이 최근 석 달 연속으로 발생했다는 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해외 케이터링 업체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는 아시아나항공(OZ752편)을 이용한 한 승객은 비빔밥 기내식을 먹다 돌 조각으로 보이는 이물질을 씹다가 치아가 손상됐다.

이 승객은 “비빔밥을 비비기 전 (고명으로 나온) 오이를 먼저 먹다가 작지 않은 돌을 씹었다”며 “치아 끝이 깨져서 치과에 3차례 방문해 치료받았고, 아직도 이가 시린 증상이 있다”고 말했다.

해당 비빔밥은 국제 제조업체가 아닌 싱가포르 현지 식품업체가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나항공은 현지 업체에 이물질 분석을 의뢰하는 등 조사를 진행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기내식에서 이런 유사한 사고는 지난 4~5월에도 발생했다. 모두 귀국하는 국제선 항공편에서 벌어진 사고다. 

앞서 지난 5월20일 필리핀 마닐라발 인천행 아시아나항공(OZ754편) 기내식 샐러드에서는 깨진 접시 조각이 나왔다. 이 기내식을 받아 식사하던 승객은 목이 따끔거리자 음식을 뱉었고 삼각형의 붉은 조각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샐러드 역시 필리핀 현지 업체가 제공한 기내식이었다. 승객은 이물질을 삼키지는 않아 심하게 다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4월16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발 인천행 아시아나항공(OZ231편)에서는 기내식으로 제공된 비빔밥을 먹던 승객이 이물질을 씹어 치아 3개가 손상되는 사고가 있었다. 이는 하와이 현지 기내식 제조업체가 만든 비빔밥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기내식 이물질 발견 경위에 대해서는 조사 중”이라며 “해외 케이터링 업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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