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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실적 개선 이끈 철강 전문가

[100대 CEO] 11위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1959년생, 청주고, 부산대 생산기계공학, 캐나다 맥길대 MBA, 2008년 포스코건설 상무, 2013년 포스코 전무, 2015년 제11대 포스코 광양제철소 소장, 2017년 제20대 포스코 포항제철소 소장, 2019년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현) [사진 현대제철]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은 현대제철의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 사장은 1959년생으로 부산대 생산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1984년 한국 대표 철강 기업인 포항종합제철(현 포스코)에 입사해 냉연도금기계정비 과장,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장, 포스코건설 상무, 광양제철소 설비담당 부소장, 광양제철소장과 포항제철소장 등을 거쳤다. 제철 생산 현장에서만 30년 넘게 근무한, 생산 기술 분야 최고 전문가로 통한다.

안 사장은 지난 2019년 포스코 출신임에도 불구, 파격적인 인사를 통해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 자리에 올랐다. 포스코 출신으로 현대제철 사장 자리에 오른 첫 사례다. 현대제철은 안 사장이 대표 자리에 오르면서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그는 2020년 수익성이 떨어지는 당진공장 전기로 열연 설비 가동을 중단하고 적자를 기록하고 있던 순천공장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폐쇄하는 등 수익이 떨어지는 사업을 과감하게 정리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현대제철은 2021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22조8499억원, 영업이익 2조4475억원을 거뒀다. 2020년보다 매출은 26.8%, 영업이익은 3251.3% 늘었다.

2022년에는 연결기준 매출액 27조3406억원, 영업이익 1조616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9.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3.9%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하반기 시황 악화 및 파업 영향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연간 경영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생산 정상화에 따른 매출 회복 및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통해 점진적으로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전기차 성장에 맞춰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요구하는 강종 개발과 부품 승인을 진행해 신규 수주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철강업계 최초로 H형강 저탄소 제품 인증을 획득해 친환경 건설 강재 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오픈한 온라인 철강몰을 통해 디지털 판매채널도 확보한 상태다.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체제 전환과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한 저탄소 제품 개발도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며 “2025년까지 기존 전기로에 1500억원을 투자해 저탄소 쇳물을 고로 전로 공정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강판보다 탄소를 20% 줄인 강판을 연간 400만톤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에 있는 전기로와 고로 생산설비를 활용해 저탄소 고장력강 및 자동차 외판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고품질 강종 생산기술을 사전에 확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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