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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철도대란’ 오나…철도노조, 64% 찬성으로 쟁의 가결

추석 앞두고 '철도대란' 초읽기
9월 대책위 개최 뒤 최종 결정

30일 오후 서울역에서 승객들이 승차권을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국토교통부의 부산~수서 SRT 고속열차 운행 축소 방안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태업(준법투쟁)에 돌입한 전국철도노조가 9월 총파업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30일 철도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28일부터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전체 노조원 2만1938명 중 64.4%에 달하는 1만9825명이 찬성해 가결했다.

파업 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노조는 오는 31일 중앙노동위원회 제2차 조정회의 및 9월 1일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가진 뒤 총파업 돌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국토부의 방안은 지역 차별이자 열차 돌려막기로, 부산~수서 이용객의 불편만 가중할 뿐”이라며 “진정으로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을 바란다면 부산~수서 열차를 줄여 다른 노선에 투입할게 아니라 수서행 KTX를 운행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시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도 수서행 KTX를 요구하고 있다”며 “쟁의행위가 가결됨에 따라 노조는 쟁의 돌입 절차에 착수하며 거듭 국토부와의 대화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노조 태업으로 열차 지연이 속출하는 등 이용객 불편이 불어나는 가운데, 파업에 돌입해 장기화할 경우 대규모 열차 운행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2019년 11월 노조 총파업 당시 첫날 운행률은 평시대비 평균 92.2%를 기록한 바 있다.

당시 파업은 6일 만에 노사가 입금 협상안을 타결하면서 철회됐으나 파업 기간 열차 운행률은 80%선까지 하락했고 하루만에 20억원의 손실액이 발생한 바 있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노조가 태업에 돌입한 24일부터 28일까지 일반열차 34회, 전동열차 237회 등 총 278회 운행 지연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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