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카드사가 웹드라마 대박…BC카드의 이유 있는 ‘외도’[이코노 인터뷰]

[카드사, 이제 콘텐츠가 힘!] ③
이영한 BC카드 페이북본부 CXTF 과장
“웹드라마, 일반 광고보다 서비스 자연스럽게 소개 가능”
“형태보다는 내용 고민 중요…내년엔 다른 콘텐츠도 염두”

웹드라마 ‘힙지로딕댱인’의 기획자 이영한 BC카드 페이북본부 CXTF 과장이 지난 10월 24일 서울 중구 BC카드 본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신인섭 기자]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웹드라마 ‘힙지로딕댱인’은 지난 20일 기준 유튜브·틱톡·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여러 채널에서 누적 조회수 약 1500만회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처음 공개된 이 드라마는 직장생활을 재미있게 그려낸 오피스 시트콤으로, 특히 MZ세대 직장인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일부 숏폼(1분 미만 영상)으로 편집한 콘텐츠의 경우 조회수 100만회를 넘기기도 했다.

‘힙지로딕댱인’을 탄생시킨 장본인인 이영한 BC카드 페이북본부 CXTF 과장은 이 같은 인기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처음 촬영 때는 콘텐츠 완성도가 어느 정도일지 의심이 있었지만 편집된 영상을 보니 굉장히 퀄리티가 높았다”며 “이후 제작사를 계속 신뢰하며 진행하다 보니 좋은 웹드라마가 나왔다”고 소회를 전했다.

흥미로운 건 이런 웹드라마가 ‘카드사’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드라마와 접점이 크게 없어 보이는 금융사에서 이런 콘텐츠를 만들었다는 부분은 매우 의외다. 이 과장은 “웹드라마는 일반적인 광고캠페인보다 비용 효율성이 높다”며 “촬영장소는 페이북컴퍼니 사내 공간을 세트장으로 활용하고, 캐스팅도 실력은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배우들을 기용해 비용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런 효율화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고객과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게 그의 전략이다.

‘힙지로딕댱인’ 시즌1 6화에서 마케팅팀 직원들이 ‘페이북 머니박스’를 통해 커피내기를 하는 모습. 에피소드를 통해 페이북 서비스의 기능을 자연스럽게 소개했다. [사진 유튜브 페이북컴퍼니]
또 웹드라마는 BC카드의 생활금융플랫폼 앱 서비스 ‘페이북’을 소개하기도 용이했다. 이 과장은 “페이북의 다양한 기능을 개별적인 광고로 보여주기는 불가능하지만, 드라마의 에피소드마다 간접광고(PPL)로 기능을 하나씩 보여주는 건 가능했다”며 “극중 등장인물들의 소속도 ‘마케팅팀’으로 설정해 페이북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힙지로딕댱인’ 시즌3 포스터. [사진 BC카드]
‘힙지로딕댱인’은 최근 시즌3 방영을 마쳤다. 새로운 시즌에 대해서 이 과장은 “웹드라마 형태를 유지할 만한 기획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더욱 효율적인 형태의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힙지로딕댱인’이라는 타이틀은 훌륭한 자산이 됐기 때문에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며 “상표권도 출원해뒀으며 내년 초 등록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결국 이 과장은 형태적인 것보다는 ‘내용적인 고민’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웹드라마·팝업스토어·웹 예능 PPL·숏폼 등 콘텐츠를 담는 그릇은 나중에 고르자는 얘기다. 그는 “페이북은 과거부터 BC카드의 마케팅 메시지였던 ‘부자되세요’라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며 “때로는 느슨하고 게을러질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고객 개인의 루틴을 지키며 일상을 보람차게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는 내용을 우선적으로 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를 정교화하는 작업은 연말에 이뤄질 것”이라며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나면 2024년에 맞는 콘텐츠의 형태를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2영천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 K-MARKET과 "농특산물 수출 확대" 협약 맺어

3대구시, 경기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피해 복구 지원에 1억원 지원

4소방당국, 아리셀에 ‘화재 경고’…‘예방컨설팅’까지 했다

5최태원 동거인 첫 언론 인터뷰 “언젠가 궁금한 모든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6갤럭시, 접고 끼고 AI 장착…‘언팩 초대장’ 보낸 삼성전자, 링·폴드·플립 공개

7이복현 “상속세·금투세 등 의견 피력…하반기 ‘골든타임’”

8토스뱅크·광주은행, 올해 3분기 ‘공동대출’ 출시

9연세의대 교수비대위 27일부터 '무기한 휴진'

실시간 뉴스

1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2영천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 K-MARKET과 "농특산물 수출 확대" 협약 맺어

3대구시, 경기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피해 복구 지원에 1억원 지원

4소방당국, 아리셀에 ‘화재 경고’…‘예방컨설팅’까지 했다

5최태원 동거인 첫 언론 인터뷰 “언젠가 궁금한 모든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