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차세대 항공기 B737-8 첫 도입
“운용 방식 변화 통한 체질 개선”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제주항공이 미국 보잉사로부터 직접 구매한 차세대 항공기 B737-8의 첫 도입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항공기는 올해 계획한 2대의 차세대 항공기 가운데 첫 번째 구매 항공기다. 제주항공은 차세대 항공기 1대, 화물 전용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해 연말까지 모두 42대의 항공기를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2018년 11월 보잉사와 B737-8 50대(확정 40대, 옵션 10대)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하며 선제적으로 신규 항공기 물량을 확보했다. 특히 제주항공은 이번 차세대 기종 전환을 계기로 보잉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기단 전환에 필요한 공동 책임을 보장받았다. 엔진과 각종 부품 공급 등 다양한 지원을 받기로 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2대 도입을 시작으로 구매 항공기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현재 운용 중인 B737-800NG를 차세대 B737-8로 전환한다.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존 운용 리스 방식이었던 항공기 운용 방식을 직접 구매 형태로 전환해 경쟁사와 비교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산이다. 개선된 연료 효율을 바탕으로 연료비 절감은 물론, 임차료와 기재 정비비 등에서도 절감 효과를 꾀한다. 기존보다 연간 12%가량의 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제주항공 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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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은 지난 2018년 11월 보잉사와 B737-8 50대(확정 40대, 옵션 10대)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하며 선제적으로 신규 항공기 물량을 확보했다. 특히 제주항공은 이번 차세대 기종 전환을 계기로 보잉사와의 협력을 강화해 기단 전환에 필요한 공동 책임을 보장받았다. 엔진과 각종 부품 공급 등 다양한 지원을 받기로 했다.
제주항공은 올해 2대 도입을 시작으로 구매 항공기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현재 운용 중인 B737-800NG를 차세대 B737-8로 전환한다.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존 운용 리스 방식이었던 항공기 운용 방식을 직접 구매 형태로 전환해 경쟁사와 비교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산이다. 개선된 연료 효율을 바탕으로 연료비 절감은 물론, 임차료와 기재 정비비 등에서도 절감 효과를 꾀한다. 기존보다 연간 12%가량의 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제주항공 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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