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기후동행카드 직접 체험한 오세훈…“이르면 4월 신용카드 충전”
- 충전·후불제·경기도 호환 개선 노력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이르면 오는 4월부터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서비스인 ‘기후동행카드’ 충전을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로도 할 수 있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9일 오전 중구 지하철 2호선 시청역을 찾아 직접 기후동행카드를 구매·충전하고 탑승하는 등 현장 점검에 나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시청역 고객안전실을 찾아 직접 현금을 내고 기후동행카드를 샀다.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를 많이 찾느냐는 오 시장의 질문에 역무원은 “시청역에서는 일 70여장 정도가 판매되고 있다”며 “출시 초반이라 인기가 많아서 오전에 준비된 물량이 다 소진되기도 한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카드 충전과 이용의 전 과정을 하나씩 따라가면서 시민의 눈높이에서 느껴지는 불편함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개선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우선 승차권 충전기에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6만5000원권을 선택해 충전했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시청역 개찰구를 통과한 오 시장은 “충전 과정에서 꼭 현금을 써야 하는 불편한 점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았다”며 “서두르면 4월 정도부터 신용카드를 활용해서도 충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신용카드 후불제 시스템을 도입해서 점점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 내 승차권 충전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어 불편하다는 시민의 목소리가 있었다.
기후동행카드는 23일 판매 첫날에만 6만장 이상 판매됐고 서비스 첫날인 27일에는 약 7만1000명이 이 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큰 관심을 끈 것으로 파악됐다.
초반 인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오 시장은 “무엇보다 시민들이 사용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으셔야 한다”면서 “아직 경기도와의 호환이 완벽하지 않아 많은 시민께서 불편을 호소 중인데 최대한 빠른 속도로 경기도 지자체들과 협의해서 한 분이라도 더 불편 없이 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이외 수도권에서는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만 하차가 가능한 상태다.
기후동행카드는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월 6만원대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27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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