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기후동행카드 직접 체험한 오세훈…“이르면 4월 신용카드 충전”

충전·후불제·경기도 호환 개선 노력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 지하철 시청역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지하철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이르면 오는 4월부터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서비스인 ‘기후동행카드’ 충전을 현금이 아닌 신용카드로도 할 수 있게 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9일 오전 중구 지하철 2호선 시청역을 찾아 직접 기후동행카드를 구매·충전하고 탑승하는 등 현장 점검에 나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시청역 고객안전실을 찾아 직접 현금을 내고 기후동행카드를 샀다.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를 많이 찾느냐는 오 시장의 질문에 역무원은 “시청역에서는 일 70여장 정도가 판매되고 있다”며 “출시 초반이라 인기가 많아서 오전에 준비된 물량이 다 소진되기도 한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카드 충전과 이용의 전 과정을 하나씩 따라가면서 시민의 눈높이에서 느껴지는 불편함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개선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우선 승차권 충전기에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6만5000원권을 선택해 충전했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 시청역 개찰구를 통과한 오 시장은 “충전 과정에서 꼭 현금을 써야 하는 불편한 점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았다”며 “서두르면 4월 정도부터 신용카드를 활용해서도 충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신용카드 후불제 시스템을 도입해서 점점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 내 승차권 충전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어 불편하다는 시민의 목소리가 있었다.

기후동행카드는 23일 판매 첫날에만 6만장 이상 판매됐고 서비스 첫날인 27일에는 약 7만1000명이 이 카드를 사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큰 관심을 끈 것으로 파악됐다.

초반 인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오 시장은 “무엇보다 시민들이 사용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으셔야 한다”면서 “아직 경기도와의 호환이 완벽하지 않아 많은 시민께서 불편을 호소 중인데 최대한 빠른 속도로 경기도 지자체들과 협의해서 한 분이라도 더 불편 없이 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이외 수도권에서는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만 하차가 가능한 상태다.

기후동행카드는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월 6만원대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27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유포자 법적조치 검토”

2"月 25만원 못내겠어요" 청약통장 가입자 7만명 줄어

3거래소 “밸류업 지수 연내 구성종목 특별변경 추진”

4‘아키텍트’로 보여준 하이브IM의 저력

5상·하위 집값 40배 격차…자산양극화 여전

620주년 맞은 ‘열혈강호 온라인’, 전극진·양재현 원작자에게 감사패 증정

7"달러 사둘까?"...'킹달러'에 무작정 투자했다간 낭패 본다

8포괄적 주식교환 포기 못한다는 두산밥캣에 “미국으로 상장하라”

9고려아연 사태 새국면…경영권 분쟁에서 ‘국가 경제·안보 사안’으로

실시간 뉴스

1롯데그룹 “유동성 위기 루머, 사실무근…유포자 법적조치 검토”

2"月 25만원 못내겠어요" 청약통장 가입자 7만명 줄어

3거래소 “밸류업 지수 연내 구성종목 특별변경 추진”

4‘아키텍트’로 보여준 하이브IM의 저력

5상·하위 집값 40배 격차…자산양극화 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