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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그룹 지난해 영업이익 1520억원…44%↓

아모레퍼시픽 해외사업 432억원 영업손실
면세와 중국 매출 감소 영향

아모레퍼시픽 로고 [사진 아모레퍼시픽]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그룹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40% 넘게 줄어들었다. 면세와 중국 매출 감소가 영향이다. 

30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연결 기준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1520억원으로 전년보다 44.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4조213억원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했다. 순이익은 2347억원으로 57.3% 늘었다.

특히 4분기 영업이익은 29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2% 감소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090430)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9.5% 줄어든 108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3조6740억원으로 11.1% 감소했고 순이익은 1739억원으로 34.5% 늘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국내사업 영업이익은 1464억원으로 전년보다 34% 감소했다. 면세, 이커머스 채널의 매출이 줄고 마케팅 비용이 늘어난 영향이다.

해외사업은 지난해 43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전년 대비 적자로 전환했다. 해외사업 매출은 1조3918억원으로 5.5%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사업에서 손실이 나면서 아시아 전체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한 여파가 컸다고 전했다. 

다른 계열사는 에뛰드를 제외하고 대부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에뛰드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48억원으로 195.5% 늘었지만, 이니스프리의 영업이익은 103억원으로 68.2% 감소했다. 오설록 영업이익은 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7.9%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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