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M, 16년 만에 흑자 전환...창사 이래 최대 매출
KG 가족사 편입 후 체질 개선 성공
16.5% 늘어난 수출 등 상승세 견인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KG모빌리티(이하 KGM)는 지난해(2023년) ▲판매 11만6099대 ▲매출 3조7800억원 ▲영업이익 50억원 ▲당기순이익 12억원의 실적(별도 재무제표 기준)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KG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하며 내부 경영체질 개선을 위한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노력, 그리고 공격적인 해외 신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 물량 증대 등에 힘입은 것이라는 게 KGM 측 설명이다. 순수 영업실적만으로 흑자를 기록한 것은 지난 2007년 이후 16년 만이다.
지난해 판매는 내수 6만3345대, 수출 5만2754대 등 총 11만6099대로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매출은 제품 믹스 등의 개선 효과로 전년 대비 10.4% 증가한 3조7800억원을 기록했다. 창사 이래 연간 최대 매출이다.
특히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16.5% 증가하며 전체 판매 실적 상승세를 이끌었다. KGM은 유럽과 중남미,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 토레스를 중심으로 한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신시장 개척을 통해 지난 2014년(7만2011대) 이후 9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손익 역시 KG 가족사 편입 이후 전 임직원들의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을 통한 체질 개선 노력, 그리고 수출 물량 증가를 통해 영업이익 50억원, 당기순이익 12억원 등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창사 70년을 맞은 KGM은 올해를 ‘백년대계를 위한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생산성 향상 등 내부 체질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KGM은 국내외 시장 브랜드 안착, 전기 픽업트럭 등 각종 신차 개발, 신시장 개척 및 반조립(KD) 사업 강화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정용원 KGM 대표이사는 “KG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한지 1년여 만에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며 “올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회사로 탈바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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