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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에 금 발랐나’…소비자 물가 상승률 3%대 복귀

신선과실 상승률 41.2%…사과 이상기온으로 생산량 급감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사과가 진열돼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지난 1월 2%대로 떨어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한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섰다. 사과, 귤 등 과일 가격의 고공행진 영향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3.1% 상승했다.

물가를 끌어올린 주범은 신선식품이었다. 지난해 10월부터 매달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던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달 20.0% 올라 3년 5개월 만에 최고 상승 폭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신선과실 상승률(41.2%)은 1991년 9월(43.9%) 이후 최고였다.

신선과실 중 가장 많이 오른 과일은 사과였다. 사과 가격은 1월에 56.8% 오른 데 이어 2월에는 71.0% 급등했다. 이상기온으로 수확량 감소했기 때문이다. 봄철 저온 피해로 착과수가 줄었는 데다가 여름철 집중 호우, 수확기 탄저병 발생 등 악재가 겹쳤다. 이로 인해 지난해 생산량이 30% 급감했다. 

다른 과일들의 가격까지 치솟았다. 특히 겨울철 수요가 늘어나는 귤은 1월에도 39.8% 올랐다. 노지 생산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에는 78.1% 급등했다. 배(61.1%)와 딸기(23.3%) 등 다른 과일 가격 역시 큰 폭으로 올랐다. 

이에 정부는 ‘재정지원’ 카드를 다시 꺼냈다. 3∼4월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하고, 마트의 수입 과일 직수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수입 과일 3종(만다린·두리안·파인애플주스)에 대해 추가 관세 인하도 적용한다. 

또한 13개 과일·채소에 납품단가를 지원해 유통업체에 대한 판매가격을 인하하고, 봄 대파 출하 이전 대파 3000톤에 신규 관세 인하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대책이 과일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직수입 과일이 오렌지와 바나나 등으로 제한적인 데다, 수입과일이 국산 과일의 수요를 얼마나 분산시킬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수요가 높은 사과 등은 대체 상품이 없고, 정부 대책이 수입산 과일 위주다보니 물가 안정화에 한계가 있을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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