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행동주의 얼라인, JB금융 이사회 진입…사외이사 2인 선임 성공

국내 첫 금융지주 '주주제안 이사' 진출
비상임이사 증원은 부결

[사진 얼라인파트너스 SNS 및 JB금융]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JB금융지주를 상대로 행동주의 캠페인을 벌인 얼라인파트너스가 이사회에 2명의 이사를 진입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금융회사에 주주제안 이사가 포함된 건 국내 최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28일 오전 전북 전주시 JB금융지주 본점에서 진행된 JB금융지주 제1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 제안한 김기석 후보가 표 대결에서 1위, 주주 추천된 이희승 후보가 2위로 이사회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얼라인은 JB금융 지분 14.04%를 보유한 2대 주주다. 김기석 신규 사외이사는 선임 직후 “주주분들의 신뢰에 힘입어 선임이 가능했다”며 “JB금융지주의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도 얼라인의 주주제안에 따라 JB금융지주 측이 추천을 받아들인 후보다. 14.04%의 지분율로 JB금융의 2대 주주인 얼라인은 지배구조 문제 등에 따른 주가 저평가를 주장하며, 이사를 주주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에 목소리를 높여왔다.

다만 얼라인이 제안한 안건 중 비상임이사 숫자를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증원하는 방안은 부결됐다. 얼라인은 당초 총 5명의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하지만 이 중 정수진 후보가 중도사퇴하면서 4명의 사외이사 후보가 남았다. JB금융 이사회는 얼라인 추천 후보 중 이희승 후보에 대해서는 사외이사 후보로 동의한 바 있어 얼라인의 사외이사진 참여는 예고된 바 있다.

이밖에 ▲제무제표 승인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도 모두 의결됐다.

김기홍 회장은 주총을 마치며 “얼라인의 주주제안을 통해 사외이사 후보 추천을 했고 그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이 됐다”며 “그간 대외적으로 주주간에 이견이 있는 것처럼 표출됐지만 기본적인 방향성에 대해선 주주들 사이에 이견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투자업계에선 주총 전부터 JB금융지주의 우세가 점쳐졌다. 지난해 말 기준 1대주주인 삼양사(14.61%)와 3대주주인 OK저축은행(9.65%)이 JB금융지우의 우군으로 분류되면서 25% 가량의 지분이 JB금융지주가 추천한 안건을 지지한 것으로 보인다.

4대주주인 국민연금(6.16%)도 행동주의 펀드에 대해 반대의견을 내고 있어, 국민연금의 지분까지 합치면 30%가 넘는 지분이 JB금융지주 안건에 찬성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OK저축은행은 올 들어 지분율을 10.63%까지 약 1%포인트 끌어올리며 JB금융지주의 안건에 힘을 더 보태기도 했다.

얼라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주총 전부터 전방위적인 공세에 나섰다. 얼라인은 지난 26일 핀테크 기업인 핀다가 가지고 잇는 상호주에 대한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됐다. 또 주주총회의 소집 절차 등이 명확한지에 대해서 감사인을 선임하기도 했다.

이후 지난 27일에는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외국인 주주들이 집중투표 의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JB금융이 외국인 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대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7회 로또 1등 '3, 4, 9, 30, 33, 36'…보너스 번호 '7'

2고속도로 달리는 택시 기사 뺨 ‘찰싹’…카이스트 교수 기소

3올림픽 본선 실패 황선홍 “모든 책임은 제게…시스템은 바꿔야”

41억짜리 日도요타 6대와 포착된 김정은…“대북제재 농락”

5‘마동석표 액션’ 또 터졌다…‘범죄도시4’ 200만 돌파

6“직원 절반 연봉 5억 넘어”…‘꿈의 직장’ 이곳은

7뉴진스 '버블검' 조회수 폭발...하이브 '반등' 초읽기?

8'요리왕' 이원일 셰프, '캠핑 요리의 왕' 가린다

9걸그룹 출신 日비례의원, 당선 93분만에 사퇴, 이유는

실시간 뉴스

11117회 로또 1등 '3, 4, 9, 30, 33, 36'…보너스 번호 '7'

2고속도로 달리는 택시 기사 뺨 ‘찰싹’…카이스트 교수 기소

3올림픽 본선 실패 황선홍 “모든 책임은 제게…시스템은 바꿔야”

41억짜리 日도요타 6대와 포착된 김정은…“대북제재 농락”

5‘마동석표 액션’ 또 터졌다…‘범죄도시4’ 200만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