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레미아, 창사 첫 연간 흑자...“올해 매출 5000억 목표”
작년 매출 3751억원·영업이익 186억원
2017년 설립 이후 첫 흑자 전환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에어프레미아는 2023년 별도 기준으로 매출 3751억원, 영업이익 186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은 2022년 532억원 보다 605% 늘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7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흑자 전환 달성 요인으로 ▲엔데믹 이후 여객수요 증가 상황 ▲하이브리드(HSC) 사업 모델의 성공적인 안착 ▲미주∙유럽 등 장거리 항공 시장의 경쟁력 확보 ▲밸리카고를 이용한 안정적인 화물 사업 등을 꼽았다.
에어프레미아는 LA∙뉴욕 등 정기 노선과 바르셀로나 등 전세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67만1500여명의 승객을 수송했다. 특히 수익성이 높은 장거리 노선에서만 전체 여객의 47.4%인 31만8000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최대 실적 달성에 기여했다.
밸리카고를 이용한 화물 사업 역시 전자상거래 물품과 반도체 장비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부터 특수화물 등 다양한 품목들을 안정적으로 운송했다. 매출 비중은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이 80%를 차지했다.
박광은 에어프레미아 전략재무실장은 “유가 및 환율 급등 등 다양한 변수들을 극복하고 창사 후 첫 흑자 전환을 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올해는 항공기 추가 도입과 노선 다변화로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중견항공사로 올라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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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은 2022년 532억원 보다 605% 늘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7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흑자 전환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흑자 전환 달성 요인으로 ▲엔데믹 이후 여객수요 증가 상황 ▲하이브리드(HSC) 사업 모델의 성공적인 안착 ▲미주∙유럽 등 장거리 항공 시장의 경쟁력 확보 ▲밸리카고를 이용한 안정적인 화물 사업 등을 꼽았다.
에어프레미아는 LA∙뉴욕 등 정기 노선과 바르셀로나 등 전세기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67만1500여명의 승객을 수송했다. 특히 수익성이 높은 장거리 노선에서만 전체 여객의 47.4%인 31만8000여명의 승객을 수송하며 최대 실적 달성에 기여했다.
밸리카고를 이용한 화물 사업 역시 전자상거래 물품과 반도체 장비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부터 특수화물 등 다양한 품목들을 안정적으로 운송했다. 매출 비중은 미주와 유럽 등 장거리 노선이 80%를 차지했다.
박광은 에어프레미아 전략재무실장은 “유가 및 환율 급등 등 다양한 변수들을 극복하고 창사 후 첫 흑자 전환을 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올해는 항공기 추가 도입과 노선 다변화로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중견항공사로 올라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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