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지화 위한 노력 지속...벤츠코리아, R&D센터 건립 10주년

최근 6년간 규모 2배 키워...신차 안정성 향상 등 기여
최근 3년간 국내 IT기업과 협력해 내비 현지화 등 성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R&D코리아센터 건립 10주년을 맞아 미래차 개발 역량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1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한 임직원들의 모습.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미래차 개발 및 국내 최적화 모빌리티 제공을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선다.

9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연구개발(R&D) 시설인 ‘메르세데스-벤츠 R&D코리아센터’는 올해로 건립 10주년을 맞았다.

‘R&D코리아센터’는 벤츠코리아가 국내 고객의 니즈를 유연하게 충족시키고, 현지화된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하기 위해 2014년 건립한 시설이다.

벤츠코리아는 지난달 23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R&D코리아센터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메르세데스-벤츠 AG MB.OS 베이스 레이어 및 MBUX 총괄 마이클 해프너 부사장,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마티아스 바이틀 대표, 메르세데스-벤츠 R&D코리아센터 컬삿 카르탈 센터장 등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마티아스 바이틀 대표는 “R&D코리아센터가 지난 10년간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R&D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라며 “건립 1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한국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D코리아센터는 지난 10년간 국내 고객만의 특화된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애플리케이션 차량 탑재 및 최적화 ▲내비게이션 현지화 ▲메르세데스-벤츠 소프트웨어 한국어 패치 적용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현지화 등을 진행해 왔다.

특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강화를 위해 최근 3년간 KT·LG전자·LG디스플레이·티맵모빌리티·NHN벅스·카카오엔터테인먼트·드림어스컴퍼니·웨이브 등 총 11개 국내 IT 기업들과 손잡고 기술 개발 협업을 진행해 왔다.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스타트업 아우토반으로 지난 2019년부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매년 개최해 누적 40여 개의 유망 기업을 지원하기도 했다.

또한 R&D코리아센터는 지속적인 규모 확장을 통해 사무실 규모 및 연구 인력을 최근 6년간 약 2배 확장했다. 서울시 2개의 거점에서 현재 약 70명의 연구원들이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개발 및 신차 안정성 향상 등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 벤츠코리아는 R&D 역량의 양·질적 강화뿐 아니라 첨단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국내에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하고, 미래 유망 기업 발굴 및 협력을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확장과 디지털 혁신 분야에서 현지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고급 소프트웨어 설계 등을 달성할 계획이다.

한편, 벤츠코리아는 R&D코리아센터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코리아’의 올해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참가 기업 모집을 오는 17일까지 진행한다.

스타트업 아우토반은 지난 2016년 메르세데스-벤츠 독일 본사에서 처음 시작해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설계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국내에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코리아로 지난 2020년 도입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트럼프 2기 앞두고…美, TSMC에 최대 9.2조원 보조금 확정

2종로학원 “서울대 의예 294점·경영 285점…눈치작전 불가피”

3의대생 단체 "내년에도 대정부 투쟁"…3월 복학 여부 불투명

4‘5만 전자’ 탈출할까…삼성전자, 10조원 자사주 매입

5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

6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7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8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9“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

실시간 뉴스

1트럼프 2기 앞두고…美, TSMC에 최대 9.2조원 보조금 확정

2종로학원 “서울대 의예 294점·경영 285점…눈치작전 불가피”

3의대생 단체 "내년에도 대정부 투쟁"…3월 복학 여부 불투명

4‘5만 전자’ 탈출할까…삼성전자, 10조원 자사주 매입

5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