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케이엠텍, 전고체ㆍ건식전극 제조설비 전문업체로 우뚝

케이엠텍이 제작한 건식전극의 압연 및 라미네이션이 가능한 롤투롤 설비. [사진 케이엠텍]

실험실 및 Pilot 중심의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혼합기 및 분쇄기 제조업체 케이엠텍(대표 이건의)이 최근  ‘롤투롤 파일럿 설비’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제작ㆍ납품했다고 25일 밝혔다.

케이엠텍은 2019년부터 최근까지 2차전지 산업, 특히 건식전극 및 전고체 연구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해당 산업의 전문 설비 제작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2009년 창업부터 18년간 지속적인 개발활동을 통해 출품한 50여종 이상의 다양한 제품군들이 건식전극, 전고체 소재처리 수요와 맞물려 각광받으면서 배터리제작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케이엠텍 회사(1공장) 전경 [사진 케이엠텍]

건식전극시장에서 주요하게 활용되는 케이엠텍의 설비는 ▲전극 활물질과 분말형태의 바인더를 균일하게 혼합 및 섬유화하는 파우더믹서와 가압식 니더, ▲균일하게 혼합된 건식전극소재를 시트화, 집전체에 라미네이팅 하는 롤투롤 시스템, ▲기타 전고체연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황화물계 소재를 처리하기 위한 설비류 등이 있다.

특히, 이번에 국내에서 최초로 제작ㆍ납품한 ‘롤투롤 파일럿 설비’는 전극 소재를 여러 개의 롤러를 통한 압연, 집전체 라미네이션, 롤타입의 와인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각 롤러의 마이크로미터(㎛) 단위 간극조절, ▲유도가열롤러를 통한 표면온도제어, ▲롤러의 개별 RPM 조절을 통한 속도비율 제어가 가능하다.

케이엠택 관계자는 “롤투롤 파일럿 설비가 건식전극 연구활동 혹은 양산화 공정 설정 등 건식전극 산업 활성화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엠텍은 본격적으로 건식전극관련 설비를 공급하기 시작한 2019년 이래로 매년 30% 이상의 매출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지난해 1월 경기도 이천 소재, 부지면적 4655㎥에 공장을 확장 이전했다.

건식전극, 전고체 소재 이 외에도, 기존 2차전지 공정에서 활용되는 대형 습식 혼합기의 제작, 2차산업 이외의 산업설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여 사업다각화 또한 모색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비트코인 2% 이상 하락…6만달러 붕괴

229일 장마 시작…수도권 등 시간당 30∼50㎜ ‘강한 비’

3신규, 다점포 출점률 동반 상승, 업계 1위 ‘작심’ 저력 재확인

4쓰레기통에서 발견한 ‘꿈의 항암제’ 키트루다

560대 회장님의 MZ식 소통

6골프 실력이 궁금해요? ‘레인보우 힐스’로 가보세요

7‘카지노 빗장’ 풀자 태국 총리가 웃었다

8저축보험도 온라인쇼핑처럼 한다…상품 다양성은 아쉽네

9삼성 ‘갤럭시 언팩’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서 열린다

실시간 뉴스

1 비트코인 2% 이상 하락…6만달러 붕괴

229일 장마 시작…수도권 등 시간당 30∼50㎜ ‘강한 비’

3신규, 다점포 출점률 동반 상승, 업계 1위 ‘작심’ 저력 재확인

4쓰레기통에서 발견한 ‘꿈의 항암제’ 키트루다

560대 회장님의 MZ식 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