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대금, 전액 투자”
“익스프레스 매각, 본체 경쟁력 강화 위한 조치”
‘대주주 투자 회수 목적’ 아니라는 점 거듭 강조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홈플러스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 부문(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매각 추진이 ‘본체 경쟁력 강화’를 위함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대주주의 투자 회수 목적’은 절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2일 입장문을 통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추진 배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도 10년 넘게 공들였던 신사업 부문을 매각하거나, 계열사 간 합병,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사업구조 재편 및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고 있다”면서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환경 하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해 사업구조 재편과 재무 강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실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유통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 유통채널이 이커머스로 급격히 이동한데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까지 대규모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으며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 전례없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 유통기업들은 또 한 번의 격변기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만 하는 시기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이 현실화될 경우 확보된 자금을 전액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매각이 성사된다면 매각 대금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전액 사용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미래를 위해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전략 등이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 실제 관련 전략으로 성과를 내고 있기도 하다. 홈플러스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주요 거점 대형마트를 신선식품 중심의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전환 중이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총 28개 점포를 전환한 상태다. 해당 매장은 연평균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보였다.
홈플러스의 즉시배송(퀵커머스) 확대를 위한 인프라 투자(IT, 온라인 서비스, 배달 네트워크)도 마찬가지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최근 2년 간 관련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후 즉시배송 매출이 연평균 80%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였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부문에서도 배송 시스템 확대, 온라인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적극적인 투자로 효과를 봤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 매출은 최근 5년 간 매년 평균 20% 이상 성장했다.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의 전제 조건이 직원들의 ‘고용안정’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익스프레스 매각이 이뤄진다면 이는 반드시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전제로 진행하겠다는 것을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한 바 있다”면서 “홈플러스 경영진은 지금껏 그랬왔듯 향후에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직원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홈플러스는 2일 입장문을 통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 추진 배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은 물론 국내 유수의 대기업들도 10년 넘게 공들였던 신사업 부문을 매각하거나, 계열사 간 합병,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사업구조 재편 및 재무구조 개선에 나서고 있다”면서 “지금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환경 하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생존과 지속성장을 위해 사업구조 재편과 재무 강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실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 유통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 유통채널이 이커머스로 급격히 이동한데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까지 대규모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으며 한국 시장에 진입했다. 전례없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 유통기업들은 또 한 번의 격변기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만 하는 시기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이 현실화될 경우 확보된 자금을 전액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매각이 성사된다면 매각 대금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재원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전액 사용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미래를 위해 메가푸드마켓 확대와 온라인 배송 인프라 및 서비스 강화 전략 등이 절실하다고 보고 있다. 실제 관련 전략으로 성과를 내고 있기도 하다. 홈플러스는 지난 2022년 2월부터 주요 거점 대형마트를 신선식품 중심의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전환 중이다. 올해 6월 기준으로 총 28개 점포를 전환한 상태다. 해당 매장은 연평균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과를 보였다.
홈플러스의 즉시배송(퀵커머스) 확대를 위한 인프라 투자(IT, 온라인 서비스, 배달 네트워크)도 마찬가지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최근 2년 간 관련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후 즉시배송 매출이 연평균 80% 이상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였다.
홈플러스는 온라인 부문에서도 배송 시스템 확대, 온라인 플랫폼 업그레이드 등 적극적인 투자로 효과를 봤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 매출은 최근 5년 간 매년 평균 20% 이상 성장했다.
홈플러스는 익스프레스 매각의 전제 조건이 직원들의 ‘고용안정’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홈플러스는 “만약 익스프레스 매각이 이뤄진다면 이는 반드시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전제로 진행하겠다는 것을 이미 수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한 바 있다”면서 “홈플러스 경영진은 지금껏 그랬왔듯 향후에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직원들과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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