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영배 큐텐 대표 “티메프 사태 수습 약속...사재출연도”
구 대표 티메프 사태 후 첫 공식 입장문 발표
큐텐 보유 지분 매각 또는 담보로 유동성 확보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구영배 큐텐 대표가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금 및 환불 지연 사태에 대한 공식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자신이 보유한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이번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구 대표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먼저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들과 관계되신 모든 파트너사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라며 “사태 발생 직후 큐텐은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모회사 최고경영자(CEO)로서 맡은 역할과 책무를 다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다.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덧붙였다.
구 대표와 큐텐은 먼저 두 가지 문제 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다. 첫 번째는 고객(소비자) 피해 최소화, 두 번째는 신속한 대처를 통한 사태 확산 방지다.
구 대표는 “현재 양사가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합계 500억원 내외로 추산한다”면서 “우선 양사가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판매자(파트너사·셀러)를 위한 별도 보상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구 대표는 “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현재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사가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이에 따라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큐텐은 양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큐텐은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인수합병(M&A)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주길 바란다. 저는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이번 사태 수습에 사용할 계획이다. 그룹 차원에서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유사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한 시스템 개편도 약속했다. 그는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 나설 것”이라면서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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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대표는 29일 입장문을 통해 “먼저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들과 관계되신 모든 파트너사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라며 “사태 발생 직후 큐텐은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모회사 최고경영자(CEO)로서 맡은 역할과 책무를 다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다.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덧붙였다.
구 대표와 큐텐은 먼저 두 가지 문제 해결에 집중할 계획이다. 첫 번째는 고객(소비자) 피해 최소화, 두 번째는 신속한 대처를 통한 사태 확산 방지다.
구 대표는 “현재 양사가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합계 500억원 내외로 추산한다”면서 “우선 양사가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판매자(파트너사·셀러)를 위한 별도 보상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구 대표는 “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현재 여러 변수 요인으로 인해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양사가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이에 따라 파트너사에 대한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의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파트너사 및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그는 “큐텐은 양사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큐텐은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인수합병(M&A)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주길 바란다. 저는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이번 사태 수습에 사용할 계획이다. 그룹 차원에서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도 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유사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한 시스템 개편도 약속했다. 그는 “이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 나설 것”이라면서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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