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피해자들, 구영배 등 횡령·배임·사기 혐의로 고소
피해 소비자들, 고소·고발장 접수...셀러들도 소송 예정
피해 규모 수천억원 추정...티메프, 법원에 기업회생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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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준섭 변호사(법무법인 심)는 29일 오후 2시께 서울 강남경찰서에서 구영배 큐텐그룹 회장·류광진 티몬 대표·류화현 위메프 대표·양사 재무이사 등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상 횡령·배임·사기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현재 큐텐그룹의 계열사인 티메프는 판매대금 미정산 및 소비자 환불 지연 등으로 논란이다. 양사는 유동성 위기로 예정일까지 셀러 정산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상품을 팔고도 돈을 받지 못한 셀러들은 소비자들이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 등의 거래를 취소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은 티메프 본사에 집결해 환불 조치를 요구했고, 일부 환불 조치를 받았다.
현재까지 티메프 사태로 추정되는 피해 규모는 수천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이달 25일까지 정산기일이 경과된 티메프 미정산 대금 규모를 약 2134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5월 거래분까지만 반영된 것이다. 정산기한이 남은 6~7월 거래분이 포함되면 8~9월 중 미정산 대금 규모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자 피해액도 최소 수백억원이다. 티메프가 정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회사의 소비자 환불 규모는 약 174억원이다.
이날 심 변호사는 고소·고발장 접수에 앞서 “상품권 등을 선 판매하고, 정산대금을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쇼핑몰을 운영한 것은 폰지사기”라며 “큐텐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를 키우기 위해 불법으로 자금을 유용한 혐의와 방만한 회사 경영 등은 배임 및 횡령에 해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뿐 아니라 티메프 입점 셀러들도 고소·고발을 준비 중이다. 심 변호사는 “셀러들의 고소·고발이 이번주 금요일(8월 2일) 진행된다”면서 “민사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심 변호사에 따르면 피해액이 1000만원 이하인 경우 인당 10만원을 청구할 계획이다. 셀러의 경우 지급 명령, 고소·고발 등을 더해 인당 220만원을 청구할 예정이다.
한편, 정산 및 환불 지연 사태를 불러온 티메프는 이날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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