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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타, 그린 리프 멤버십 3주년 결산 발표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필터 수거…3년간 누적 필터 56만개 수거
이산화탄소 약 1만3000톤 감축, 30년생 소나무 195만 그루 효과

브리타 그린 리프 멤버십 3주년 결산.[사진 브리타]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독일 친환경 정수기 브랜드 브리타가 고객 참여형 필터 재활용 프로그램 ‘그린 리프 멤버십’ 3주년 성과를 발표했다.

그린 리프 멤버십은 지난 2021년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시작한 브리타 코리아의 정수기 필터 재활용 프로그램으로, 자원 순환 구조를 정착함으로써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수거는 이마트 및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과 협업하여 진행되며, 분리된 필터 본체는 펠릿으로 가공돼 생활용품이나 건축 자재 제작에 쓰인다. 필터의 주 원료인 천연 코코넛 활성탄은 재활성화 과정을 거쳐 산업용수 처리 등 다양한 용도로 재사용된다. 필터 수거부터 재활용까지 모든 과정은 국내에서 직접 진행되어 이동 중 발생하는 탄소 발생을 최소화한다.

론칭 3년을 맞은 현재, 그린 리프 멤버십을 통해 모인 필터는 누적 56만 개를 돌파했다. 브리타 필터 하나로 150L의 물을 정수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린 리프 멤버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절감 효과는 약 1900톤 수준이다.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효과는 약 1만3천톤으로,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195만 그루가 1년 동안 흡수하는 탄소의 양에 준한다.

그린 리프 멤버십은 온·오프라인을 통한 폭넓은 참여를 지원한다. 다 쓴 필터 9개 이상을 모아 테라사이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무료 택배 수거가 가능하다. 오프라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수거함이 설치된 전국 이마트 69곳 또는 제로웨이스트숍을 이용할 수 있다. 제로웨이스트숍의 참여 점포 수는 소비자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실제 브리타 필터 수거함이 설치된 가게는 지난 2022년 전국 52곳에서 현재 82곳으로 크게 증가했다. 

브리타 코리아 주민혜 상무는 “그린 리프 멤버십은 환경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꾸준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며 “브리타는 일회용 생수병을 절감하는 편리한 선택지로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과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음용 습관 확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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