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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사실 왜곡 하지마”...우아한형제들, 법적 대응까지 검토

일부 프랜차이즈 배달 메뉴 비싼 ‘이중 가격제’ 도입
무료배달 비용 업주 전가하는 배달 업체 원인 지목
쿠팡 “배민이 문제다” vs 배민 “쿠팡과 동일”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쿠팡이츠 운영사 쿠팡에게 왜곡된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쿠팡이츠(운영사 쿠팡)를 향해 법적 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경쟁사를 특정해 ‘무료배달 비용을 외식 업체에게 전가한다’는 왜곡된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우아한형제들은 24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한 배달앱 업체가 당사와 관련해 ‘무료배달 비용을 외식업주에게 전가한다’고 표현하며 이중 가격제 원인이 당사에 있는 것처럼 ‘특정 배달 업체만의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며 “이런 주장은 당사가 제공하는 배민배달(배민 라이더가 배달을 수행하는 건)과 가게배달(업주가 배달대행사와 자율적으로 계약해 배달)을 섞어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4일 쿠팡은 “쿠팡이츠는 무료배달에 따른 고객부담 배달비를 업주와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매장용보다 배달용 메뉴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이중 가격제’가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중심으로 도입되면서 쿠팡이츠 등 배달 업체가 지적을 받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

쿠팡은 “타사의 경우 요금제 변경, 포장 수수료 유료화, 중개 수수료 인상 및 배달비 업주부담 등으로 무료배달에 따른 비용을 외식업주와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며 “특정 배달 업체만의 문제를 모든 배달 업체의 문제인 것처럼 호도되지 않도록 유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아한형제들이 공개한 경쟁사와 배달의민족의 무료배달 비교. [사진 우아한형제들]
이에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자체배달 상품인 배민배달의 경우 현재 경쟁사와 동일하게 고객 배달팁을 당사에서 부담하고 있다”며 “업주가 부담하는 중개 이용료는 9.8%, 업주부담 배달비는 2900원(서울 기준)으로 모두 경쟁사와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쟁사에 없는 가게배달의 경우 고객배달팁을 업주가 직접 설정한다. 당사는 현재 가게배달 업주가 무료배달을 선택할 경우 배달비를 건당 2000원씩 지원하고 있다. 이때 발생하는 중개 이용료는 6.8%로 경쟁사보다 3%p 낮다”고 덧붙였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런 사실 관계에도 왜곡된 자료로 여론을 호도하는 데 유감을 표한다. 이 같은 주장을 지속할 경우 법적 대응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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