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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LA·뉴욕서 푸드트럭 캠페인...美 메인스트림 입지 다진다

종가·오푸드 제품 활용 ‘JO'분식’ 푸드트럭 운영
LA·뉴욕 인기 명소서 6일간 진행...K-푸드 저변 확대

대상이 LA와 뉴욕에서 푸드트럭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 대상]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가 미국 로스엔젤레스(이하 LA)와 뉴욕에서 지난 9월 20일부터 29일까지 코리안 스트리트 푸드 컨셉의 ‘JO'분식’(JO' BUNSIK) 푸드트럭 캠페인을 진행하고, 대한민국 대표 K-푸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고 30일 밝혔다.

특히 트렌디한 레시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1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셰프 ‘로브 리’(Rob Li)와 협업해 다양한 K-푸드 컬레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하고, 최근 SNS에서 인기 몰이 중인 한국의 대표 분식 메뉴도 함께 선보였다. 이를 통해 미국 현지 소비자들에게 K-푸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종가와 오푸드 브랜드 앞글자를 각각 딴 ‘JO'분식’ 푸드트럭에서는 총 6가지 메뉴를 준비했다. ▲종가 맛김치를 사용한 ‘김치햄볶음밥’ ▲종가 총각김치가 들어간 ‘총각김치 콩나물 잡채’ ▲종가 백김치와 새우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새우 백김치전’ ▲오푸드 클린라벨 떡볶이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 현지인의 입맛을 공략한 ‘옥수수콘 베이컨 치즈떡볶이’ 등 4종은 미국 내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이자 인기 셰프인 로브 리와 협업해 직접 개발한 메뉴다.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오푸드 고추장 양념치킨과 최근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오푸드 잡채김밥도 선보였다. 참여자들에게는 총 6가지 메뉴 중 맛보고 싶은 종가 메뉴 1종과 오푸드 메뉴 1종을 골라 무료로 시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JO'분식 푸드트럭은 9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LA 산타모니카(Santa Monica) 해변 인근 쇼핑가와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거리를 방문했다. 또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은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뉴욕대학교 주변 거리(Astor Place)와 유니온 스퀘어(Union Square) 공원 주변을 순회했다. 미국, 멕시코, 유럽, 중국, 인도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현지 소비자 6000여 명이 푸드트럭을 찾았다.

50m 이상의 긴 줄을 서며 대기할 정도로 K-푸드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실감할 수 있었고, 김치를 이미 잘 알고 있는 현지 소비자들이 많아 한식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대상 측은 전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LA 거주자 에밀리 존스는 “푸드트럭의 메뉴 중 ‘김치햄볶음밥’이 가장 인상적”이라며 “매콤하면서도 아삭한 김치가 햄, 쌀과 잘 어우러져 있어 계속 먹게 되는 중독적인 맛이라 집에서도 만들어 먹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애 대상 김치Global사업본부장은 “K-푸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한국의 대표 분식 메뉴를 경험할 수 있는 푸드트럭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전 세계가 열광하는 치열한 K-푸드 시장 속에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인 종가와 오푸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상은 올해 대미 김치 수출 물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K-김치의 미국 수출량은 지난해 기준 1만 660톤으로, 12년 전보다 약 10배 이상 증가했다. 올 상반기에는 6600톤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한 수치다. 종가의 대미 김치 수출액 비중은 올해 8월 기준 미국 전체 수출액의 75% 이상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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