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게임대상 주인공은?…‘나혼렙’·‘퍼디’·‘스블’ 3파전 예고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오는 11월 13일 개최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4’가 다가오면서 최고상인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누가 차지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게임업계에서는 올해 큰 성과를 거둔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와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를 게임대상 유력 수상 후보로 전망하고 있다.
넷마블이 지난 5월 8일 글로벌 174개국에 정식출시한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뷰를 기록한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IP 기반 최초의 게임으로, 국내 웹툰을 게임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을 기록한 유일한 사례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141개국 다운로드 1위, 글로벌 21개국 매출 1위, 글로벌 105개국 매출 Top10, 글로벌 사전등록 1500만, 출시 5개월 만에 5,000만 글로벌 이용자 달성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지난 7월 진행된 ‘2024 K포럼’에서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이 같은 성과에 주목하며 IP 확장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언급하기도 했다.
이용자들은 원작의 화려한 액션을 모바일과 PC 플랫폼을 통해 고퀄리티로 구현한 점, 눈으로만 보던 원작의 인기 캐릭터를 직접 조작하는 재미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멀티플랫폼 루트슈터 게임으로, 출시 초반 글로벌 판매 순위 1위, 스팀 최고 동시접속자 22만 명 이상 등을 기록하며 흥행했다. 개발 난도가 높은 장르라는 점과 PC와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점 등이 강점이다.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는 플레이스테이션5 독점 타이틀로 출시돼 약 두 달 만에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글로벌 이용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출시 직후 미국, 영국, 일본 등 8개국에서 판매량 1위 달성, 출시 첫 주 게임 평론 웹사이트 ‘메타크리틱’ 유저 스코어 9.3점 기록 등의 의미 있는 성과를 남겼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올해 대상 후보로 거론되는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데다, 흥행에 성공한 장르 및 플랫폼 등이 상이해 단순하게 비교하기 어렵다”며 “작품성과 대중성 등 수상 후보작들의 다양한 강점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최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본상 후보에 오른 9개 작품의 목록을 발표했다. 공개된 게임은 ▲‘그라나도 에스파다 M’(한빛소프트)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넷마블네오) ▲‘로드나인’(엔엑스쓰리게임즈) ▲‘스텔라 블레이드’(시프트업) ▲‘언커버 더 스모킹 건’(렐루게임즈) ▲‘창세기전 모바일’(미어캣게임즈) ▲‘쿠키런: 모험의탑’(오븐게임즈) ▲‘트릭컬 리바이브’(에피드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넥슨게임즈)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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