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입김 가지곤 어림없어"...원달러, 당국 '구두개입'에도 1405원대 마감
- 변동성 경계 발언에 소폭 하락, 강달러 고착화 가능성↑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긴급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가 개최됐다.
최 총리는 간담회에서 "상황별 대응 계획에 따른 공조 및 대응체계 유지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외환 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때에는 적극적 시장안전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외환당국의 개입 가능성을 열어 두면서 원달러 상승을 방어하기 위한 발언이다.
중동 정세 불안으로 환율이 1400원 부근까지 올랐던 지난 4월 중순 이후 개월만에 당국의 구두 개입이 나왔지만, 그럼에도 이날 미국 달러는 강세를 보였다.
주요 6개국(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크로네, 프랑)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전날보다 0.54% 오른 106.630원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CPI)가 예상치에 부합하면서 연말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기대감을 키웠지만 '트럼프 랠리' 여파와 미 공화당이 연방 상·하원 모두를 장악하는 '레드 스윕'의 확정이 달러 강세에 힘을 더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2기에서 재정 지출 확대와 고강도 관세 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졌다"며 "연방준비제도(연준) 금리 인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등도 달러 상승에 반영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홍준표 "美 소고기 먹느니 청산가리 먹겠다던 '개념 연예인' 어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우승 '드라이브' 걸었다! 한화, NC 손아섭 영입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스코틀랜드까지 쫓아간 韓경제팀…긴박했던 ‘막전막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애경산업 인수 3파전…태광 유력설 속 몸값·성장성 의문 여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 월간 맥짚기]줄줄이 경영권 변동…마운자로 상륙에 쏠리는 이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