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인증’은 지속가능 미래 향한 길잡이 [대신경제연구소 ESG 인사이트]
기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 실효성 의문
ESG 인증 의무화 대비…정부·인증기관·기업 협력
[박정은 대신경제연구소 ESG리서치센터 본부장]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ESG 활동을 공개하는 대표적인 채널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활동과 성과를 담고 있다. 보고서의 검증 여부는 현재 자율이지만, 한국거래소 공시 기준 제3자 검증을 받은 기업은 95% 가량으로 검증 수행이 일반적이다.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가 2026년 이후 공시 의무화를 제시했고, 인증 의무화가 함께 논의되고 있다. 지난 9월 발의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보면, 법인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금융위원회와 거래소 제출을 의무화하고 기후 대응계획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3년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이행현황을 매년 정기주주총회에서 표결 대상 안건으로 상정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후 11월 13일에는 인증제도까지 포함한 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 현재 국회에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인증의 의무화와 관련된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공시와 함께 인증도 의무화하자는 취지다.
기업은 “검증 비용이 많이 드는데 꼭 해야 할까?”, “검증이 믿을 만한 것인가?”, “검증이 그린워싱을 방지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해주는가?”에 대해 고민한다. 뒤이어 “검증 과정이 겉핥기식이고 형식적이다”, “실제로 얼마나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지 의문이다” 등 기업이 경험한 검증의 깊이나 범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의구심과 우려 그리고 불만의 목소리도 들려온다.
이러한 우려는 특정 기업 만의 이슈는 아니다. ESG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검증 과정을 거친 보고서에서도 중요 이슈를 도출한 과정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거나 환경 지표의 원데이터와 공시된 데이터 혹은 단위가 불일치하는 경우, 실제 사회적 책임 영역의 수행이 과장되어 보고된 사례가 발견되면서 검증이라는 장치를 불신하게 된다.
하지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은 기업의 ESG 활동과 성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기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장치임에는 틀림없다. 기업의 ESG 공시 내용과 성과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며, ESG 공시 의무화에 대비한 법적 요구사항 충족의 증빙으로 활용된다.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은 검증된 보고서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ESG 평가기관은 제3자 검증을 실시했을 경우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ESG 관련 투자자들에게 선호돼 자본 유치에 유리하며,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이 공시한 ESG 정보가 오류없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증’의 성격이다. 즉 제3자가 검토해 해당 정보가 적정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다만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나 ESG 체계와 성과 전반을 인정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ESG 인증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적 보증과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도구다.
최근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새로운 글로벌 ESG 공시 인증 기준인 ‘ISSA 5000’을 확정했다. 또한 IAASB는 “ISSA 5000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지속가능성 인증 기준이 될 것”이라며 금융당국도 국제적 도입 현황 파악에 우선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6년부터 적용될 ISSA 5000이라는 새로운 글로벌 ESG 공시 인증 기준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다.
글로벌 ESG 인증 기준으로 발표된 ISSA 5000은 기존 회계영역 관점의 ESG 검증 표준 ‘ISAE 3000’을 발전시킨 기준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 정보를 보다 신뢰성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글로벌에서는 검증기준 사용에 있어 ISAE 3000 기준 적용이 약 70% 달하지만, 국내 기업은 비회계 영역 관점의 ‘AA1000AS’ 기준 적용이 보고서 발간 기업의 80%가 넘는다. 국내 기업들은 ISSA 5000으로의 전환에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비회계적 관점과의 조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SG 인증 의무화 대비, 정부와 인증기관 그리고 기업에게 각자의 역할이 요구되고 3자간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회계 기관과 비회계 기관은 각자의 전문성을 고려하되 협력하고 협업해 신뢰성 있는 인증 모델을 개발해 인증시장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ESG 인증 의무화에 대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기준을 설정하고 인증 기준, 자격 등의 정책을 제정해야 한다.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장기적이고 투명하게 실천하기 위해 ESG 성과 관리가 가능한 내부관리시스템을 강화하고, 검증가능한 성과를 관리함으로써 ESG 활동 전반 및 리스크를 인증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EGS 인증은 ‘인증 의무화 대응’이나 ‘법적 요구사항 충족’와 같은 형식적인 절차가 아닌, 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인증은 기업의 ESG 경영을 보증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이 사회 전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SG 인증을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길잡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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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가 2026년 이후 공시 의무화를 제시했고, 인증 의무화가 함께 논의되고 있다. 지난 9월 발의된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보면, 법인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금융위원회와 거래소 제출을 의무화하고 기후 대응계획 및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3년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이행현황을 매년 정기주주총회에서 표결 대상 안건으로 상정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후 11월 13일에는 인증제도까지 포함한 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 현재 국회에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인증의 의무화와 관련된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공시와 함께 인증도 의무화하자는 취지다.
기업은 “검증 비용이 많이 드는데 꼭 해야 할까?”, “검증이 믿을 만한 것인가?”, “검증이 그린워싱을 방지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해주는가?”에 대해 고민한다. 뒤이어 “검증 과정이 겉핥기식이고 형식적이다”, “실제로 얼마나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지 의문이다” 등 기업이 경험한 검증의 깊이나 범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의구심과 우려 그리고 불만의 목소리도 들려온다.
이러한 우려는 특정 기업 만의 이슈는 아니다. ESG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검증 과정을 거친 보고서에서도 중요 이슈를 도출한 과정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거나 환경 지표의 원데이터와 공시된 데이터 혹은 단위가 불일치하는 경우, 실제 사회적 책임 영역의 수행이 과장되어 보고된 사례가 발견되면서 검증이라는 장치를 불신하게 된다.
하지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검증은 기업의 ESG 활동과 성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기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장치임에는 틀림없다. 기업의 ESG 공시 내용과 성과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며, ESG 공시 의무화에 대비한 법적 요구사항 충족의 증빙으로 활용된다.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들은 검증된 보고서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으며, ESG 평가기관은 제3자 검증을 실시했을 경우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ESG 관련 투자자들에게 선호돼 자본 유치에 유리하며,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이 공시한 ESG 정보가 오류없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검증’의 성격이다. 즉 제3자가 검토해 해당 정보가 적정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다만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나 ESG 체계와 성과 전반을 인정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ESG 인증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 국제 표준을 충족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적 보증과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하게 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도구다.
최근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새로운 글로벌 ESG 공시 인증 기준인 ‘ISSA 5000’을 확정했다. 또한 IAASB는 “ISSA 5000은 세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지속가능성 인증 기준이 될 것”이라며 금융당국도 국제적 도입 현황 파악에 우선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6년부터 적용될 ISSA 5000이라는 새로운 글로벌 ESG 공시 인증 기준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다.
글로벌 ESG 인증 기준으로 발표된 ISSA 5000은 기존 회계영역 관점의 ESG 검증 표준 ‘ISAE 3000’을 발전시킨 기준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 정보를 보다 신뢰성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글로벌에서는 검증기준 사용에 있어 ISAE 3000 기준 적용이 약 70% 달하지만, 국내 기업은 비회계 영역 관점의 ‘AA1000AS’ 기준 적용이 보고서 발간 기업의 80%가 넘는다. 국내 기업들은 ISSA 5000으로의 전환에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비회계적 관점과의 조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SG 인증 의무화 대비, 정부와 인증기관 그리고 기업에게 각자의 역할이 요구되고 3자간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회계 기관과 비회계 기관은 각자의 전문성을 고려하되 협력하고 협업해 신뢰성 있는 인증 모델을 개발해 인증시장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ESG 인증 의무화에 대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기준을 설정하고 인증 기준, 자격 등의 정책을 제정해야 한다.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을 장기적이고 투명하게 실천하기 위해 ESG 성과 관리가 가능한 내부관리시스템을 강화하고, 검증가능한 성과를 관리함으로써 ESG 활동 전반 및 리스크를 인증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EGS 인증은 ‘인증 의무화 대응’이나 ‘법적 요구사항 충족’와 같은 형식적인 절차가 아닌, 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인증은 기업의 ESG 경영을 보증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이 사회 전반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SG 인증을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길잡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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