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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손해보험, 조직개편·임원인사 단행...보상서비스본부 신설

[사진 하나손해보험]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하나손해보험은 정기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내년도 경영목표달성 및 중장기 지속가능 성장과 보험업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또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전망 속에서 빠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당국의 상품 및 회계제도, 건전성, 소비자보호 등 다양한 제도개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배성완 대표는 올해 초 부임한 이후 디지털손해보험사에서 장기보험 중심의 안정적 사업구조를 갖춘 손해보험사로의 전환을 추진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정적 성장기반을 닦았다. 이를 위해 올해는 장기보험기반 성장을 위해 상품, 영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고, 대면채널을 확대하는 등 영업 역량에 집중했다. 

내년에는 확대한 영업 역량에 맞는 선진화된 고객 서비스 도입과 소비자 보호를 실현해 소비자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올림으로써 전체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손보 측은 이번 조직 개편으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함과 동시에 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를 공고히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겠다는 배 대표의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우선 대표이사 산하에 보상서비스본부를 신설하기로 했다. 자동차보험 및 장기보험 보상과 콜센터 등 고객 접점 부서를 통합 운영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또 소비자의 니즈를 발굴해 적합한 보험상품과 서비스개선을 원스톱(One-Stop)으로 추진한다.

보상서비스본부장에는 삼성화재서비스 출신의 임규삼 상무를 선임했다. 하나손보 관계자는 "임 상무는 1992년 삼성화재에 입사해 자동차보험 보상실무를 시작으로 인사, 기획, 자동차 및 장기보험 보상업무를 두루 거친 손해보험 전문가"라며 "회사 장기보험 밸류체인의 마지막 퍼즐인 보상서비스 역량을 고도화하는데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준법감시인 겸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에는 손해보험협회에 몸 담았던 서영종 수석상무에게 맡겼다. 서 상무는 1996년 손보협회에 입사해 약 30여년 동안 협회에 몸담으며, 자동차보험과 관련된 사업에 일가견이 있다. 같은 관계자는 "자동차보험 사업뿐만 아니라 기획조정부장, 기획관리본부장을 역임하며 보험기획 및 준법감시업무를 총괄하는 등 손해보험 전반에 걸쳐 역량을 발휘했다"며 "보험모집질서, 분쟁심의 등 소비자보호 업무 분야에서도 여러 실무 경험을 갖춘 뛰어난 인물"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자동차보험 내실 성장을 위해 자동차보험본부에 영업 채널을 통합해 상품·채널 간 연계를 확대했고, 경영지원본부내에 경영기획실을 신설해 조직 운영과 경영관리를 위한 효율적 의사결정체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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