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 설 선물도 실속형…유통업계 번진 ‘가성비 전쟁’ [가성피아]
10만원 이하 한우·초저가 과일 세트 등 가성비 세트 인기
합리적 소비 중시 트렌드 맞춰 명절 매출 확보하려는 전략
‘가성피아’는 ‘가성비’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로, 불황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소소한 행복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가성비 아이템들과 생활 꿀팁들을 소개하며, 경제적 부담을 덜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방법을 탐구합니다. 당신만의 가성비 천국을 만들어 나가 보세요. [편집자 주]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유통업계가 가성비를 강조한 실속형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이고 있다.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선물을 제안하며 명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마트는 10만원 미만의 한우 세트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피코크 한우 정육 세트’와 ‘피코크 한우 불고기 세트’는 각각 8만원대와 6만원대의 가격으로 제공된다. 자체 축산물 가공센터인 미트센터를 통해 고품질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한다.
과일 선물세트도 주요 품목의 가격을 전년보다 낮추는 전략을 취했다. 사과와 배 등 제철 과일로 구성된 선물세트는 5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샤인머스캣은 생산량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약 30%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실속형 과일과 정육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였다. 프리미엄 품목과 중저가 상품군을 균형 있게 구성해 3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확대했다. 홈플러스는 20대부터 7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한우와 주류 선물세트를 특별히 강화했다. 특히 가성비 좋은 2~6만원대 중·저가 선물세트 상품 수를 전년 대비 약 10% 확대해 선물 물가 부담을 줄였다.
과거와 다르게 편의점 업계도 설 선물세트 라인업을 강화했다. CU는 실속형 육가공 세트와 명절 분위기에 어울리는 간식류 세트를 포함해 총 700여 종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특히 편의점 자체 브랜드 상품으로 구성된 초저가 선물세트는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을 갖췄다.
GS25는 ‘우리동네 선물가게’라는 테마로 1만원에서 10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를 대거 준비했으며, LG전자 가전 구독권이나 호텔 숙박권 같은 독특한 상품을 전국 최저가로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세븐일레븐은 설 명절을 맞아 ▲SNS 화제 상품 ▲가격대별 추천 ▲가심비 충족 상품 등 3대 기획 라인업을 강화해 400여 종의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마트24는 214종의 선물세트를 준비해 한우와 청과 등 인기 상품 24종에 대해 20%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9~20만원대의 실속형 소형 가전제품과 한정판 주류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백화점 업계도 가성비 선물세트를 예년보다 보강했다. 롯데백화점은 설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15% 늘리고, 1500여 종의 상품을 준비해 중저가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설 선물세트를 제공하며 실속형 상품군을 확대했고, 현대백화점은 선물세트 물량을 20% 증가시키는 동시에 프리미엄과 가성비 상품을 균형 있게 구성했다.
유통업체들이 이런 가성비 설 선물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선물을 제안함으로써 명절 매출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또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가성비 선물세트는 소비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유통업체에게는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들은 높아진 물가로 인해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실속을 챙길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이 같은 흐름은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향후 소비 트렌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유통업계가 가성비를 강조한 실속형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이고 있다.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등 주요 유통업체들은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선물을 제안하며 명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마트는 10만원 미만의 한우 세트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피코크 한우 정육 세트’와 ‘피코크 한우 불고기 세트’는 각각 8만원대와 6만원대의 가격으로 제공된다. 자체 축산물 가공센터인 미트센터를 통해 고품질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한다.
과일 선물세트도 주요 품목의 가격을 전년보다 낮추는 전략을 취했다. 사과와 배 등 제철 과일로 구성된 선물세트는 5만원 미만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샤인머스캣은 생산량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약 30%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실속형 과일과 정육 선물세트를 대거 선보였다. 프리미엄 품목과 중저가 상품군을 균형 있게 구성해 3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확대했다. 홈플러스는 20대부터 70대까지 전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한우와 주류 선물세트를 특별히 강화했다. 특히 가성비 좋은 2~6만원대 중·저가 선물세트 상품 수를 전년 대비 약 10% 확대해 선물 물가 부담을 줄였다.
과거와 다르게 편의점 업계도 설 선물세트 라인업을 강화했다. CU는 실속형 육가공 세트와 명절 분위기에 어울리는 간식류 세트를 포함해 총 700여 종의 설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특히 편의점 자체 브랜드 상품으로 구성된 초저가 선물세트는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을 갖췄다.
GS25는 ‘우리동네 선물가게’라는 테마로 1만원에서 10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를 대거 준비했으며, LG전자 가전 구독권이나 호텔 숙박권 같은 독특한 상품을 전국 최저가로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세븐일레븐은 설 명절을 맞아 ▲SNS 화제 상품 ▲가격대별 추천 ▲가심비 충족 상품 등 3대 기획 라인업을 강화해 400여 종의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마트24는 214종의 선물세트를 준비해 한우와 청과 등 인기 상품 24종에 대해 20%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9~20만원대의 실속형 소형 가전제품과 한정판 주류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백화점 업계도 가성비 선물세트를 예년보다 보강했다. 롯데백화점은 설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15% 늘리고, 1500여 종의 상품을 준비해 중저가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최대 60% 할인된 가격에 설 선물세트를 제공하며 실속형 상품군을 확대했고, 현대백화점은 선물세트 물량을 20% 증가시키는 동시에 프리미엄과 가성비 상품을 균형 있게 구성했다.
유통업체들이 이런 가성비 설 선물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선물을 제안함으로써 명절 매출을 확대하려는 전략이다.
또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가성비 선물세트는 소비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유통업체에게는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는 셈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들은 높아진 물가로 인해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실속을 챙길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하다”며 “이 같은 흐름은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향후 소비 트렌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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