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공시
“너도 나도 금 사더니”...조폐공사 골드바 판매 중단
- g당 16만원 눈앞, 지난해 거래량도 최

지난 11일 한국조폐공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금 원자재 수급 문제로 골드바 상품에 대한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며 "빠른 시일 내 판매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해당 내용은 골드바를 판매하는 시중은행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 가격은 11일 기준(100g 골드바) g당 15만6230원으로, 금 거래소가 개장한 2014년 3월 이후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장 상황과 상승추세를 감안하면 16만원 경신은 기정사실화 되어 있고, 상단은 예측하기도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렇다 보니 지난해 전 세계의 금 거래량과 평균 거래가격, 총 거래금액 등도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로 각국 중앙은행과 ETF(상장지수펀드) 투자자들이 금을 위험 헤지 수단으로 삼으면서다.
특히 각국 중앙은행의 수요가 많았다.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량은 3년 연속 1000t을 넘어섰고, 지난해 4분기에만 333t으로 전년 대비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금 투자액도 지난해 연간 1180t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4년 만에 가장 많은 수준으로, 금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투자가 주를 이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DRTECH Rides Performance Recovery, Targets Profitability After Q2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소년장사' 최정, 600홈런 향한 걸음을 떼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안약 하나로 '21개국' 뚫었다…삼일제약 잭팟 터지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5년 조기상환'의 함정…자본성증권의 '역습'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 트럼프 약가 인하 불똥이 알테오젠까지?…CMS 새 지침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