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AI로 장보기 혁신한다…컬리, 맞춤 추천부터 검색 최적화까지 전방위 도입
- AI 활용 상품 추천·검색 최적화 등 도입
기술 내재화 위해 해커톤 개최 등 전사적 노력
컬리가 AI를 활용한 사례 중 하나는 컬리 앱 등에서 노출되는 컬렉션의 구성을 AI가 자동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컬렉션은 특정 주제와 관련된 상품을 모아서 노출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는 방식이다. 컬리 담당자가 특정 주제를 입력하면 AI가 주제에 맞는 상품을 스스로 찾아 채워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더 많은 상품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컬리 AI 개발에서 가장 대표적인 분야는 ‘상품 추천’ 영역이다. 현재 컬리 앱 내 장바구니에서 특정 상품을 담고 주문하기 버튼을 누르면, ‘혹시 구매할 때 되지 않으셨나요?’ 라는 팝업창과 함께 추천 상품을 노출한다. 해당 기능 도입 후 노출된 상품의 구매전환율은 약 10% 상승했다는 게 컬리의 설명이다.
검색 경험의 질을 높이고자 초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한 AI 기반 검색 기술 개발도 진행 중이다. 단순 오타, 유의어, 띄어쓰기 등은 물론 고객의 질의 의도에 적합한 유의미한 상품을 추천해줌으로써 고객 검색 편의를 높인다. 해당 기술은 작년 상반기에 베타 서비스를 적용했고, 올해 정식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AI 개발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전사로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컬리는 작년 12월 생성형 인공지능(Gen AI)을 활용한 ‘컬리해커톤’을 주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애저오픈 AI 서비스’(Azure OpenAI) 언어모델을 활용했다. 행사에는 비개발자 포함 24개 팀 73명이 참여했고, 수상팀의 아이디어는 현재 사업 또는 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엔비디아, 오픈AI에 200억달러 투자 계획…"막바지 협상중"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은애하는 도적님아’ 한소은, 심스토리와 전속계약 종료... “새로운 도약 준비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벌써 한 대 팔려” 이마트 휴머노이드 매장…로봇 세상 현실로[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IPO 삼수생 케이뱅크…흥행 기대 속 ‘구주매출 부담’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 대표 “대만 매출 두자릿수 이상 성장...화학조성배지로 패러다임 전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