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中 9명은‘구독서비스 쓴다...가장 많은 ‘이것’은?
2030 '생성형 AI'·4060 '건강·생활가전

19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함께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소비자 구독 서비스 이용 실태'에 따르면 응답자의 94.8%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 있다고 답변했다.
가장 많이 경험해 본 구독 서비스(복수 응답)는 동영상 스트리밍(60.8%)이었다. 이어 쇼핑 멤버십(52.4%), 인터넷·TV 결합 상품(45.8%), 음원 및 도서(35.5%), 정수기(33.8%), 외식 배달(32.5%) 등이 뒤를 이었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1인당 3~4개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월평균 지출액은 3만 원 이하가 가장 많았다.
구독 서비스의 장점은 △최신 제품과 서비스 이용(69.9%, 복수응답)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64.9%) △초기 저렴한 비용(58.8%) 등을 꼽았다. 단점으로는 △월정액 관리 부족으로 인한 낭비(77.4%) △해지 어려움(47.2%) 등을 지적했다.
이은철 대한상의 디지털혁신팀장은 "구독경제 모델은 경기 불황 속에서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최신 상품을 경험할 수 있어 최근 소비 트렌드에 부합한다"며 "기업들은 소비자 니즈에 최적화된 구독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잔스포츠, 롯데월드몰에 첫 서울 매장 오픈…2025 SS 신상 한정 공개
2빗썸, 뒤늦은 비토르 토큰 지급 논란
3보테가 베네타 X 손예진, 감각적인 2025 여름 컬렉션 화보 ‘눈길’
4이데일리·이데일리M, 美 대표 AI 검색 엔진 퍼플렉시티AI와 미디어 파트너 계약
5코스피, 약보합 출발…2640대서 등락
6 공수처, 국방부 정보본부 압수수색..'비상계엄 관련'
7비트코인, 마음 고생 끝 급등오나?...다시 10만 달러 노린다
8화해, K뷰티 글로벌 도약 돕는다…역대 최대 규모 트렌드 세미나 성료
9원/달러 환율, 달러 약세 영향에 하락…1430대 초반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