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은 “올해 원·달러 환율 10% 오르면 물가 0.35%p 상승”

환율 상승이 장기화 시 물가 전가 효과 확대

[제공 한국은행]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올해 연평균 원·달러 환율이 지난해 대비 10% 올랐을 경우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35%포인트(p) 상승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은은 27일 발표한 ‘환율의 장단기 물가 전가효과 분석: 개별 품목을 통한 파급경로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환율 변동이 개별품목을 통해 소비자물가에 파급되는 영향을 점검했다. 특히 환율의 단기(3개월)와 장기(4~12개월) 전가 효과를 추정해 높은 수준으로 올랐던 환율이 긴 시계에서 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강철 한은 물가동향팀 차장은 “한은 모형으로 분석해보면 원·달러 환율이 10% 오를 때 소비자물가는 1년에 걸쳐 약 0.2~0.3%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실제로 환율 변동의 물가 영향은 개별 품목을 통해 파급된다”고 분석 배경을 밝혔다.

한은은 먼저 환율에 따른 품목별 물가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환율 변동 후 3개월 이내 물가상승률이 유의하게 반응하는 품목을 ‘단기민감 품목’으로, 9개월간 누적 효과가 나타나는 품목을 ‘장기민감 품목’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단기민감 품목은 45개로 식료품 등 비근원품목이 절반을 차지했다. 장기민감 품목은 73개로 여타 개인서비스 등 비교적 가격의 지속성이 높은 서비스 품목의 비중이 높았다.

이같은 환율민감 품목은 비민감 품목에 비해 생산과정에서 수입 중간재가 많이 투입됐다. 특히 단기민감 품목은 중간투입액 가운데 수입액 비중(37.4%)이 비민감 품목(14.2%)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았다.

앞선 분석을 토대로 한은은 패널 고정효과 모형을 통해 환율 변화가 소비자물가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그 결과 소비자물가에 대한 원·달러 환율의 전가 효과는 환율 변동률 10%p 상승 시 단기(3개월)효과는 0.28%p, 장기(4~12개월)효과는 0.19%p로 각각 추정됐다. 환율 변동률이 10%p 올랐을 때, 단기적으로 소비자물가가 0.28%p 오르고 장기적으로는 0.19%p 오른다는 의미다.

이는 올해 연평균 원·달러 환율이 지난해 대비 10% 올랐을 경우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35%p 상승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다. 월별 누적효과 패턴을 보면 환율의 소비자물가 전가는 환율 변동 후 9개월에 가장 커졌다가 이후 점차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최근처럼 환율이 급격히 올라 3개월 이상 유지된 시기만을 대상으로 환율의 전가효과를 보면 장기효과의 증가 폭이 컸다.

조 차장은 “이와 같은 결과는 메뉴 비용(menu cost) 등의 존재로 인해 가격 인상을 유보하던 기업들도 환율 상승이 장기화되면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환율의 물가 전가 효과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ECB 등 선행연구들과도 일치하는 결과”라며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환율이 다소 하락하더라도 그간 환율이 급등했던 것이 올해 하반기에도 잠재적인 물가상승 요인으로 남아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부자아빠 기요사키 “최악의 시장 붕괴 온다”...꼭 사라는 ‘이것’은?

2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100명 활동 시작

3엔씨소프트, ‘블레이드&소울 NEO’ 북미·유럽 출시

4평생 일군 父 유산 70억, 새엄마에 홀랑 뺏길 판…왜?

5“맛있는 건강빵 시대 연다”...파리바게뜨, ‘파란라벨’ 브랜드 론칭

6‘출산하면 최대 1억원’…크래프톤, 저출생 극복 위한 사회적 기여 제도 마련

7우리은행 “계좌이동 하고 카드값 100만원 돌려받으세요”

8“소상공인 위기극복” 기업은행, 금리우대 프로그램 시행

9게임문화재단 제10대 유병한 이사장 취임

실시간 뉴스

1부자아빠 기요사키 “최악의 시장 붕괴 온다”...꼭 사라는 ‘이것’은?

2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100명 활동 시작

3엔씨소프트, ‘블레이드&소울 NEO’ 북미·유럽 출시

4평생 일군 父 유산 70억, 새엄마에 홀랑 뺏길 판…왜?

5“맛있는 건강빵 시대 연다”...파리바게뜨, ‘파란라벨’ 브랜드 론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