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5년간 전산장애 1700건 넘었다…"금융사, 디지털 전환 속도만 내고 안정성은 뒷전"
- 카카오뱅크 장애 건수 1위, 우리은행 장애 시간 최장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보험·카드·증권)에서 최근 5년여간(2020년~올해 5월) 발생한 전산장애는 총 1763건에 장애 시간은 48만4628시간으로 집계됐다.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합산한 피해 금액은 총 295억432만원에 달했다.
발생 원인별로는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시스템·시설·설비장애 564건, 외부요인으로 인한 장애 366건, 인적재해 106건 등 순이었다.
업권별로 살펴보면 전산장애 발생 건수와 장애 시간이 가장 큰 곳은 은행업권(577건·21만6436시간)이었다.
발생 건수로는 카카오뱅크가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 기준으로는 우리은행이 6만7836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피해 금액은 증권업권(262억8293만원)이 대다수(89.1%)를 차지했다.
피해 규모가 가장 큰 사건도 2020년 키움증권의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전산장애(47억669만원)가 꼽혔다. 그 뒤를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원) 전산장애 등이 이었다.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도 실제 보안이나 인프라 점검 등은 소홀히 하는 관행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장애 사고 급증은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감원은 전산장애 다발 회사에 대한 IT 실태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가이드라인 준수에 미흡한 회사에는 추가 검사 및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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