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30억원 미만 소규모 매장 효과 뚜렷
유통·외식·서비스업 전반에서 매출 상승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전국 소상공인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된 이후 4주간(7월 21일~8월 17일) 전국 소상공인의 평균 카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2주차에는 10.1%로 최고점을 기록하며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고 3주차까지 상승세가 이어졌다. 다만 4주차에는 전년 대비 증가율이 1.2%로 둔화되며 초기 효과에 비해 상승 폭이 축소된 양상을 보였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미뤄온 지출을 늘리는 동시에 일상과 자기 관리 소비까지 폭넓게 자극하며 기존에 줄여왔던 새로운 소비 흐름을 만들어냈다. 이는 업종별 매출 증가 추이를 통해 소비쿠폰이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폭넓은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한국신용데이터가 분류하는 업종 기준으로는 유통업의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유통업종은 전년 대비 16.5% 상승했으며 세부 업종별로는 안경점(43.9%), 패션·의류(33.2%), 완구·장난감(32.7%), 전자담배(31.3%), 화장품(30.1%) 등이 모두 30% 이상 증가했다. 이는 소비쿠폰을 계기로 그동안 미뤄왔던 상대적으로 필수 내구재나 자기 만족형 소비가 활발히 이뤄진 결과로 해석된다.
외식업에서는 피자 전문점(18.8%), 국수 전문점(18.6%), 초밥·롤 전문점(13.2%) 등 가성비 중심의 소규모 외식 업종이 매출 증가를 보였다. 이는 일상적이면서도 가격 부담이 적은 소비에서 빠른 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업은 네일숍(29.4%), 비뇨기과(25.2%), 미용·피부관리(16.1%) 등 건강 관리와 외모 관리와 관련된 업종이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고령화와 자기 관리 트렌드가 맞물리며 소비쿠폰이 자신을 위한 기분전환과 연결된 것으로 풀이된다.
연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소비쿠폰 정책의 효과가 뚜렷하게 확인됐다. 유통업의 경우 30억 원 미만 매장은 전년 대비 18.0% 증가했다. 소비쿠폰이 지급되면 30억원 이상의 매장에서는 오히려 수요 감소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매출 30억 원 이상 매장에서도 2.7% 매출 증가가 관측됐다. 서비스업은 30억 미만 매장에서 5.7% 증가했고, 30억 이상 매장에서도 0.4% 증가했다. 외식업은 30억 미만 매장에서 3.6% 증가했고, 30억 이상 매장에서도 1.3%의 상승 폭을 기록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30억 미만 매장은 평균 6.9% 증가, 30억 이상 매장은 1.1% 증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부산(10.9%) 대구(10.5%) 울산(9.0%) 등 경상권 광역시의 증가율이 높았으며 서울은 평균 5.8% 증가했다. 서울 내에서는 도봉구(13.2%) 동대문구(11.7%) 중랑구(10.9%) 등 동북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국민 1인당 15만 원에서 55만 원까지 지급되는 정부의 소비 활성화 정책이다. 지난 7월 21일부터 1차 지급이 시작됐으며 사용 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다.
강예원 한국신용데이터 데이터 총괄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시행 4주차까지 전국적으로 소상공인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으며 특히 연매출 30억 원 이하 소규모 매장에서 뚜렷한 효과가 확인됐다”며 “2주차에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으며 고가 내구재와 합리적 외식, 자기 관리 소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의미 있는 소비가 이어진 만큼 정책이 더 많은 골목상권 회복으로 연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전국 180만 사업장에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축적된 경영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정책 효과 분석과 맞춤형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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