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RETIREMENT GUIDE] The Inheritors

[RETIREMENT GUIDE] The Inheritors


미국 베이비붐 세대가 상속 받을 재산은 모두 8조4000억 달러로 추정된다. 상속분을 최대한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조지 파머(George Farmer)는 아버지가 소유했던 1400에이커의 텍사스주 목장을 처분한 재산을 상속 받았다. 그는 그 돈으로 뉴멕시코주 길라 국유림(Gila National Forest) 안에 있는 83에이커의 사유지를 매입했다. 인사 담당 컨설턴트로 일했던 70세의 파머와 은퇴한 변호사 출신인 65세의 린다 자토펙(Linda Zatopek) 부부는 그 땅에 집을 지어 은퇴 생활을 하고 있다. 이 집은 태양광발전이 된다. 이들은 소를 키우기 위해 직경이 약 2.4㎞나 되는 울타리를 치고, 35t 자연석으로 경관을 꾸몄다. 거기서 부부는 각종 식물과 야생 포도 등을 재배하고 있다(온실에서는 450종의 다양한 식물을 재배한다).

부부는 올해 말부터 전원생활을 체험하고자 하는 유료 고객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1주일에 200 달러를 내고 트레일러에 묵거나 395달러를 내고 새로 지은 집에 묵는 식이다. 집 주변은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밤에는 깜깜하다. 이 때문에 퓨마를 보고 싶어 하거나 별을 관찰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겐 제격이다. 파머는 “전원생활은 땅을 잘 관리했던 아버지의 유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스턴대 은퇴연구소는 베이비붐 세대 중 약 70%는 부모에게서 유산을 받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들이 상속 받을 것으로 추산되는 금액은 모두 8조4000억 달러가량이다. 유산을 받는 가구당 평균은 30만 달러, 상위 10%는 평균 150만 달러를 상속 받는 셈이다. 유산을 받는 사람들은 파머처럼 꿈에 그리던 전원생활을 선택할 수 있다. 상속 재산을 자선단체에 기부하거나 자녀들에게 물려줄 수도 있다. 상속 재산을 관리하는 좋은 방법들을 알아보자.



별도로 관리한다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배우자 중 한 명이 상속 받은 유산은 부부 재산과 분리해 별도 재산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상속 재산을 부부 공동 재산으로 할지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상속 받은 유산은 부부 간 투자에 따른 갈등을 해결하는 기회로 이용할 수 있다. 60만 달러를 상속 받은 한 부인은 이 돈을 위험성이 낮은 자산에 별도로 투자해 놓았다. 남편의 투자 성향이 너무 공격적이어서 불안했기 때문이다.

상속 받은 유산을 별도로 관리하면 배우자의 채권자로부터도 보호 받는다. 유산을 받은 배우자가 위험도가 높은 직업(산부인과 의사 같은)에 종사하는 경우 상속 유산을 배우자의 공동 계좌에 보관하거나 배우자에게 넘기면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부동산 계획을 재고한다 여러분이 내일 당장 사망한다면 유산 상속이 어떻게 될 것인가. 상속 받은 재산을 별도 계좌에 보유한 경우 유산이 두 번째 부인에게 가지 않고 자녀들에게 가도록 할 수 있다. 다만 자녀들이 이 재산을 직접 관리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여러분이 마련해 놓은 지침대로 한 신탁인이 이 돈을 자녀들에게 조금씩 나눠주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음을 생각해 봐야 한다.

위 기사의 원문은http://forbes.com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포브스 코리아 온라인 서비스는 포브스 본사와의 저작권 계약상 해외 기사의 전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2‘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3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4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5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340억원…1년 전보다 6.2% 감소

6농협금융 1분기 순익 6512억, 전년 동기 比 31.2%↓

7우리금융 1분기 순익 8245억원, ELS 배상에 전년比 9.8%↓

8“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 최고 안전”∙∙∙로드아일랜주 축구장 개발사 존슨 대표 인터뷰

9팩토스퀘어, ‘CJ온스타일 온큐베이팅’ 파트너사로 참여

실시간 뉴스

1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2‘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3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4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5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340억원…1년 전보다 6.2%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