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아기와의 여행이 쉬워지는 팁 7가지

아기와의 여행이 쉬워지는 팁 7가지

짐은 적게, 계획은 철저히, 마음은 편안하게 가져야
어린 자녀와 여행해본 사람이라면 그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안다. 그래서 많은 초보 부모는 그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아기와 여행하는 걸 자제하려 한다. 그런 부모를 위해 이 문제의 전문가인 베이비리스트의 편집장 레베카 오토에게 아기와의 여행을 좀 더 편안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요령을 물었다(베이비리스트는 출산을 앞둔 부모가 필요한 아기용품 목록을 등록해 가족·지인들과 공유함으로써 선물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베이비 레지스트리 업체다).

1. 요람은 가져가지 마라. 아기와 아기에게 꼭 필요한 용품만 챙겨도 짐이 꽤 무겁다. 그러니 꼭 필요치 않은 건 가져가지 말아야 한다. “난 여행할 때 아기 침대나 여행용 요람을 가져가지 않는다”고 오토는 말한다. “에어비앤비에서 숙소를 찾을 때 요람이나 아기 식탁 의자를 검색 조건에 넣는다. 생후 8개월 된 아기와 세 살짜리 아이를 데리고 여행하려면 그렇게 하는 게 훨씬 더 편하다.” 또 숙소를 검색할 때 가족에게 적합한 곳으로 범위를 좁히고 게스트란에 ‘유아’를 첨가해 아기 친화적인 곳을 찾으면 도움이 된다. 아니면 ‘여행 유형’에 ‘가족여행’이라고 친다. 오토는 또 에어비앤비보다 선택 범위는 훨씬 좁지만 아이들과 함께 여행할 때 묵기 좋은 숙박시설 공유 사이트 ‘Kid + Coe’를 추천했다.

2. 적절한 계획이 멋진 여행과 고생길의 차이를 만든다. 떠나기 전 여행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메모해둬라. “리스트는 우리의 친구”라고 오토는 말한다. “이동 중 필요한 물건의 목록(예를 들면 기내에서 아기가 갖고 놀 장난감이나 기저귀 가방 등)과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필요한 물건의 목록(예를 들면 아기가 가장 좋아하는 봉제완구나 기저귀) 등이다.

3. 어린아이를 데리고 비행기를 타는 일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는 모두가 안다. 아이가 큰 소리로 울며 짜증 낼 때 다른 승객이 날카로운 시선을 보내면 등에서 식은땀이 흐른다. 하지만 그런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비행시간을 아이가 잠자는 시간대에 맞춰 예약하면 평화로운 비행을 할 수 있다.

4. 짐은 적을수록 좋다. “‘가져갈지 말지 고민될 때는 가져가지 않는다’가 내 여행 짐 싸기 수칙 1호”라고 오토는 말한다. “여행 목적지가 무인도나 오지가 아니라면 아기용품이 필요할 때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5. 반면 꼭 챙겨가야 할 물건도 있다. 컨버터블 카 시트가 한 예다. 오토는 세 살짜리 딸을 위해 카 시트를 꼭 챙겨간다. “부피가 크고 무거워서 여행용 카 시트 카트를 이용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공항에서는 카 시트를 카트에 고정한 다음 딸 아이를 태워 밀고 다닌다. 공항용 유모차라고 불러도 손색없을 만큼 간편하고 편리하다. 접이식 여행용 카 시트도 좋다.”

6. 유모차도 가져갈지 말지 항상 갈등을 일으키는 물건이다. 요즘은 조깅 유모차부터 SUV만큼 큰 유모차까지 사이즈와 형태, 용도가 다양하다. 오토는 여행용으로 무게가 가볍고 작게 접을 수 있는 유모차를 추천한다. “접어서 비행기 좌석 위 짐칸에 들어갈 만한 크기의 유모차를 가져가면 여행이 훨씬 수월하다.”

7. 오토의 마지막 팁은 ‘마음을 편히 가지라’는 것이다. “마음을 느긋하게 먹어라. 아이와의 비행이 꼭 그렇게 고통스러운 건 아니다. 적절한 준비와 좋은 매너만 있다면 오히려 재미있을 수도 있다.” 부모의 마음이 편안하면 아이도 편안하게 느껴 여행이 순조로워진다.

- 폴라 프롤리크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6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7“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8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9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실시간 뉴스

1엔·달러 환율 158엔 돌파…34년 만 최저

2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3“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4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5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