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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야 사랑해” 외치던 티몬, 머지포인트 환불엔 입꾹…왜?

11번가 위메프 환불 행렬에…티몬에 쏟아진 비난
대금 정산 완료한 티몬, 우선 환불 확약 안지켜져
프로모션 성공사례 머지포인트 언급…피해자 많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결제플랫폼 회사 '머지포인트' 본사에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환불 관련 인적사항을 모으고 있다. [연합뉴스]
11번가에 이어 위메프가 ‘머지포인트 환불’에 발 벗고 나서면서 또 다른 이커머스 기업 ‘티몬’에 불똥이 튀고 있다. 티몬은 머지포인트 판매량이 제일 높고, 머지야 사랑해 이벤트 등 가장 적극적으로 머지포인트를 홍보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피해 소비자들 사이에선 ‘티몬’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환불에 나서는 것과 달리 티몬은 상대적으로 환불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는 듯 보여서다.  
 
티몬 머지포인트 홍보. [사진 티몬 앱 캡처]
한 소비자는 “‘머지야 사랑해’를 쓰면 4000원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까지 하면서 머지포인트를 홍보‧판매해놓고 책임에선 가장 나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티몬에서 산 포인트는 대대손손 유산으로 물려줘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도 들리는 데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티몬은 “아무것도 안한 것은 아니다”면서 11번가, 위메프 등과 상황이 달라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티몬 고객들의 환불을 소홀이 한 머지플러스 측에 소속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11번가‧위메프’ 환불하는데…티몬은?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8월 1일~3일, 위메프는 7일~9일, 11번가는 10일 하루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 11번가는 자체적으로 10일 하루 판매 분에 대한 환불을 가장 먼저 진행했고, 위메프는 머지플러스 측으로부터 데이터 사용 정보를 받은 뒤 7일 전액 환불을 결정했다. 위메프 환불은 8일까지 진행 중이다.  
 
티몬도 환불 행렬에 동참해야 하지만 그럴 수 없어 난감한 입장이다. 8월에 가장 먼저 판매를 시작했기 때문에 정산기일이 가장 먼저 도래했고, 머지플러스 측에 대금 정산을 모두 마쳤기 때문이다.  
 
티몬 관계자는 “문제가 터진 뒤 머지플러스에 티몬 고객의 포인트 사용 데이터를 요청했지만 판매처를 구분할 수 없고, 환불 창구 일원화를 위해 머지플러스에서만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위메프에 최근 고객 데이터가 전달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티몬이 대금 정산을 하지 않을 경우 머지플러스가 진행 중인 고객 환불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입장을 받고 ‘연대보증 확약서’를 받은 뒤 정산을 진행했다는 게 티몬 측 설명이다.  
 
지난달 16일 작성된 확약서에는 ▲티몬에서 받은 정산금은 티몬에서 머지포인트를 구입한 고객이 우선 환불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반해 다른 목적으로 정산액을 유용하게 될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머지포인트 및 권 대표이사가 연대해 책임진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티몬의 예상과 달리 머지플러스의 환불은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특히 머지플러스와 직접 계약한 티몬과 달리 상품권 발행업체인 페이즈와 계약한 11번가, 위메프 등이 직접 환불에 나서면서 모든 화살은 티몬에게 쏟아지는 모양새다.  
 

10만원권 매출 7.8억원, 판매 수량 9182매 

티몬은 이커머스 업체들 중에서도 머지포인트 판매와 홍보에 가장 적극적이 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위메프의 8월 판매분이 3일간 30억원이었다면 티몬은 몇 배에 이를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추측이다.  
 
티몬 입점업체 프로모션 성공사례. 현재는 다른 사례로 바뀌어있다. [사진 티몬 앱 캡처]
티몬은 판매액을 정확히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7일 입점업체 프로모션 성공사례에 게재된 머지포인트 10만원권 매출은 7억8000만원, 판매 수량은 9182매에 이른다. 해당 매출은 퍼스트데이에 진행된 딜로 퍼스트데이는 매월 1일, 매시간 초특가로 진행되는 행사다. 업계에선 20만원권, 50만원권 판매액까지 더하면 티몬의 거래액은 수백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판매가 많이 이뤄진 만큼 피해액을 구제받지 못한 소비자도 많은 상황이다. 한 소비자는 “티몬이 가장 많이 팔았고 행사에 광고까지 하는 바람에 재구매가 계속됐는데 왜 방치하는지 모르겠다”면서 “티몬이 환불을 안한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소비자도 “티몬 측에서 적절한 액션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완전 모르쇠로 응할 줄은 몰랐다”면서 “너무 많이 팔았기 때문에 수습도 어려운 것은 아닌지, 티몬도 머지플러스랑 결국 한통속이라는 생각만 든다”고 비판했다. 
 

확약서 이행, 소송도 불사…큰 의미 없어 

티몬은 머지플러스에 대금이 넘어간 만큼 ‘확약서’ 이행을 놓고 소송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티몬 관계자는 “지금으로썬 티몬 고객 우선 환불 내용의 확약서를 머지플러스 측이 이행해주는 것 밖엔 방법이 없다”면서 “머지 확약서 이행을 위한 여러 방안 중 법적 대응도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그러나 소송이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산이 다 완료됐다면 사실상 고객이 보상받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통상 판매자들이 정산 받는 시점이 1~2개월 정도인데 8월 판매분이 정산됐다는 게 의아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머지플러스가 여력이 안되고 티몬에서 받은 대금을 이미 썼을 것”이라면서 “정산을 했다는 것은 티몬에서도 수수료를 취했다는 의미인데, 마진을 빨리 남기려고 정산을 먼저 한 것은 아닌지, 논란이 된 상황에서 대금정산을 미리한 부분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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