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누가 먹나 했던 ‘무알콜 맥주’…편의점서 불티나게 팔린 까닭은

급성장하는 편의점 무알코올 맥주 시장…올해 6배(501.3%) 증가
‘여성’, ‘20대’가 매출 견인…칼로리 낮아 부담없이 즐기기 가능

 
 
한 여성 고객이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무알콜 맥주를 구매하고 있다. [사진 세븐일레븐] .
#. 서울 성동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여성 곽정인(28)씨는 최근 퇴근길에 편의점 무알콜 맥주를 종종 구매한다. 홈술, 혼술로 가볍게 즐기기 좋고 도수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없이 마시기 좋기 때문이다. 곽씨는 “취할 정도로 마시고 싶지 않지만, 분위기는 즐기고 싶어 지인들과 술자리에서도 무알콜 맥주를 즐겨 찾는다”며 “최근 무알콜 맥주 종류도 다양해지고 편의점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알콜 맥주가 수제맥주에 이어 편의점 맥주 시장의 신흥 강자를 노리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1월1일~12월14일) 무알콜 맥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배(501.3%) 신장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 따른 홈술족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편의점 주류시장에서 그간 비주류로 여겨졌던 무알콜 맥주 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과 20대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이 올해 무알콜 맥주의 남녀 성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여성이 70.9%를 차지하며 남성(29.1%)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차지했다.
 
아울러 연령대별 신장률에서도 20대가 572.4%로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크게 늘며 무알콜 맥주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이와 함께 30~40대는 497.2%, 50대 이상에서는 459.5%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상권별로도 젊은 1~2인 가구가 주로 거주하는 독신상권에서 특히 높은 수요를 보였다. 실제 무알콜 맥주의 상권별 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독신상권에서 매출이 전년 대비 560.3% 증가하며 전체 상권에서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알콜 맥주가 가벼운 일상 음료로 받아들여지면서 비수기인 겨울철에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이달(12/1~14)에도 무알콜 맥주가 전년 동기 대비 319.1% 신장했다고 밝혔다.
 
무알콜 맥주는 일반 맥주와 비슷한 맛을 내면서도 도수와 칼로리가 매우 낮아 부담 없이 가볍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혼술, 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과음 대신 집에서 가볍게 음주를 즐기려는 문화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것이 무알콜 맥주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무알콜 맥주 인기에 품목도 다양해졌다. 지난해 3종이었던 세븐일레븐 무알콜 맥주는 올해 7종으로 늘어났다. 세븐일레븐은 편의점에서의 무알콜 맥주 영향력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임에 따라 할인 행사를 한층 강화하고 상품 구색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선임책임은 “아직까지 전체 맥주에서 무알콜 맥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크진 않지만 그 성장세는 주목할 만하다”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즐기기 위한 음주문화 확산됨에 따라 무알콜 맥주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2012년 13억 원 수준에 불과하던 무알콜 맥주 시장이 올해 200억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있다. 일각에서는 향후 3~4년 안에 20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무알콜 맥주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6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7'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8"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9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실시간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