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긴축 우려 지속에 뉴욕증시 이틀째 하락세

전날 1% 이상 떨어진 코스피 향방은?

 
 
6일 오후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딜링룸 모습. [연합뉴스]
뉴욕증시가 이틀째 하락 마감했다. 기준 금리 조기 인상 가능성에 양적 긴축 우려마저 겹치면서 하락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전날 1% 이상 하락한 코스피가 이날 어떤 흐름을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70.64포인트(0.47%) 하락한 3만6236.47에, 같은 기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4.53포인트(0.10%) 떨어진 4696.05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전장보다 19.31포인트(0.13%) 하락한 1만5080.86으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해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이 전날 공개되면서, 기준 금리 인상 시기가 빨라질 것이란 우려가 시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FOMC 의사록에 따르면 FOMC 위원의 상당수는 “기준 금리를 당초 예상보다 더 일찍, 더 빠르게 올리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올해 세 차례 기준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첫 금리 인상 시점은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시장에선 올해 3월 첫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중론이었다.  
 
기준 금리 조기 인상에 더해 양적 긴축에 대한 가능성마저 흘러나왔다. FOMC 의사록에 따르면 FOMC 일부 위원 사이에선 “첫 기준 금리 인상 후 조기에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이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연준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팔아 시중의 달러를 거둬들이는 통화 긴축을 의미한다.  
 
뉴욕증시가 긴축 우려 여파로 이틀째 하락하면서, 이날 국내 증시가 어떤 흐름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1.13% 하락한 2920.53에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의 경우 또 다시 1000선 밑으로 주저앉았다. 코스닥은 전날 980.3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는 전장보다 2.9% 하락한 수치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6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7‘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8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9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실시간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