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LG엔솔‧GM, 美에 3번째 배터리 공장 짓는다 “미래 전기차 관문”

올해 착공 2025년부터 1단계 양산 목표
양사, 전기차‧배터리 사업 확장 위해 맞손

 
 
사진은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과 메리바라 CEO가 기념 촬영하는 모습.[연합 AFP]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1위 자동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와 손잡고 세 번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  
 
양사는 25일 미국 미시간주 랜싱(Lansing)에서 투자 발표 행사를 열고 합작법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 제3공장 설립 계획을 밝혔다. 이날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이 GM과 절반씩 지분을 보유한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엄티엄 셀즈(Ultium Cells)'가 제3 합작공장 건설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총 21억 달러(약 2조4000억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부에 위치하는 ‘얼티엄셀즈’ 제3 합작공장은 미래 전기차를 탄생시키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오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GM과 미국 전기차 시대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얼티엄셀즈 신규 3공장은 2025년 초 1단계 양산을 시작해 향후 연 생산 규모를 50GWh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할 수 있는 고성능 전기차 약 70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얼티엄셀즈는 오하이오주에 제1공장(35GWh 이상), 테네시주에 제2공장(35GWh 이상)을 건설 중이다. 제1공장은 올해, 제2공장은 내년 양산을 시작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공격적으로 신규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향후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북미 전기차(EV+PHEV 기준) 배터리 시장은 2021년 46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286GWh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3대 완성차업체로 꼽히는 스텔란티스와 연간 40GWh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바 있다. GM 역시 2025년까지 30종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2035년까지 모든 생산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GM 메리 바라(Mary Barra) 회장은 “이번 신규 공장은 2025년 북미 전기차 시장 1위 달성을 노리는 GM에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며 “얼티엄셀즈 신규 공장을 포함해 미시간주 전기차 생산 관련 공장에 총 70억 달러 이상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美, 중국산 전기차 관세 100%·태양전지 50%로 대폭인상

2“가장 강력한 S클래스”…벤츠 AMG S 63 E 퍼포먼스 국내 출시

3 미국, 중국산 전기차 관세 25→100%로 인상

4메리츠증권, 1분기 영업익 1557억원…전년 比 35.0% ↓

5푸틴, 오는 16~17일 중국 국빈방문…“시진핑과 회담”

6경주시, 2년 연속 정부합동평가서 최우수 등급 받아

7경북도, 서비스로봇부품·웨어러블·헬스케어 로봇기업 육성

8대구시, 식약처 평가서 식품안전관리 '최우수' 기관 선정

9한미약품그룹 母子 갈등 재점화…R&D 여파는

실시간 뉴스

1美, 중국산 전기차 관세 100%·태양전지 50%로 대폭인상

2“가장 강력한 S클래스”…벤츠 AMG S 63 E 퍼포먼스 국내 출시

3 미국, 중국산 전기차 관세 25→100%로 인상

4메리츠증권, 1분기 영업익 1557억원…전년 比 35.0% ↓

5푸틴, 오는 16~17일 중국 국빈방문…“시진핑과 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