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건설사 불어 닥친 ‘겹겹’ 리스크에 올해도 집값 상승할까 ‘불안’

금리인상,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건설사 수익성 악영향
공사비 상승 여파…주택공급 지연, 집값 상승 압력도
시장 상황 고려한 유동적인 정책 개입 필요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재건축 착공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 아파트. [중앙포토]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금리 인상, 안전 규제 리스크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건설업계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새 정부가 규제완화 기조로 ‘집값 안정화’에 나섰지만, 신축 공급이 차질을 빚게 되면 집값 상승 압력이 커질 것이란 우려마저 제기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주요 건설사 4곳의 1분기 합산 예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10조2770억원으로 집계됐다. 합산 영업이익은 70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5% 줄었다.  
 
외형성장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악화된 요인은 건설사들의 원가비용 부담이 크게 늘고 있어서다. 최근 러시아발(發) 전쟁 등의 여파로 철근, 시멘트 등 주요 건설 자재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인건비도 상승했다. 또 기준금리 인상 본격화로 회사채 금리 급등으로 인한 자금 조달 비용도 불어났다. 이에 더해 올해 초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규제 관련 리스크까지 건설업계 전반의 비용 부담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신축 아파트 분양가도 오를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분양가는 건물값(건축비)+땅값(토지비)으로 구성되는데, 자재가격, 안전관리비용 증가 등은 결국 건축비에 연동되게 된다. 토지가격도 크게 올랐으니, 이 역시도 분양가에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공사비 증가로 인한 분양가 상승은 재건축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조짐이다. 실제 국내 재건축 사상 최대 규모인 1만2032가구를 짓는 둔촌주공 재건축은 공사비 인상을 둘러싼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충돌로 최근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분양 일정이 미뤄지면서 올해 서울의 주택 공급 물량 가운데 4분의 1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공사비 상승은 결국 주택 공급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고, 집값 상승 압력도 커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분양가가 오르면 기존의 매매 가격이 오르고,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셋값도 오를 것으로 봤다. 한 마디로 시장이 불안정해지는 셈이다.  
 
따라서 기존 정부뿐 아니라 차기 정부에선 집값 안정화를 위한 정책 과제 등에 유동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시선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은 “지금은 정책 개입이 필요할 때다. 안 그러면 재건축 시장이 또 올 스톱되고, 공급 차질은 기존의 집값을 또 올리게 된다”며 “단순히 분양가 상한제 풀지 말지 등의 단편적인 해법보다는 단기와 장기, 건설사와 조합원 입장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 연구원은 “분양가에 대한 규제가 크면 사업성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이는 주택공급에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어 분양가상한제가 일부 조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6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7‘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8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9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실시간 뉴스

1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2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3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4“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5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