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百 이어 신세계·롯데도 가세…불모지 광주서 ‘복합몰 3국지’

현대백화점그룹, 광주 공장부지에 ‘더현대 광주’ 출범 협의 중
신세계그룹도 건립 추진 계획, 롯데는 내부서 부지 검토 중
업계, 유통산업발전법 개선 기대감…시간 걸릴 전망

 
 
광주 북구 옛 전남·일신방직 공장 부지 모습. [연합뉴스]
 
광주의 첫 복합쇼핑몰을 두고 유통 ‘빅3’ 기업이 본격적으로 유치전에 돌입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에 ‘더현대 광주’(가칭)을 열겠단 포부를 내놓은 데 이어 신세계그룹도 복합쇼핑몰 건립 추진을 공식화했고, 롯데그룹도 계열사 롯데쇼핑을 통해 부지 검토에 나섰다.
 
인구가 144만명인 광주는 광역시 중 유일하게 복합쇼핑몰이나 창고형 할인 매장이 없다. 대형 유통업체들이 그동안 여러 차례 광주 진출을 시도했지만, 골목상권에 피해를 준다는 지역 상인회와 시민단체, 민주당의 반발에 부딪혀 개발 계획이 중단됐다. 이 때문에 신세계, 롯데, 현대백화점, 이마트 등이 광주에 문을 열지 못하게 됐다.  
 

현대백 “‘더현대 광주’로 미래형 문화복합몰 구현”

 

현대백화점그룹은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31만㎡(약 9만평)에 ‘더현대 광주’ 출범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지난 6일 밝혔다. [사진 현대백화점그룹]
 
가장 먼저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과 관련한 사업 계획을 공식화한 곳은 현대백화점그룹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부동산 개발 기업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31만㎡(약 9만평)에 ‘더현대 광주’ 출범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지난 6일 밝혔다. 협의가 마무리되는대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는 설명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광주에 들어설 복합몰은 ‘더현대 서울’보다 더 진보된 콘텐츠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쇼핑몰의 모습으로 꾸며질 것”이라며 “쇼핑과 더불어 여가, 휴식,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문화체험이 접목되는 새로운 업태로 백화점이란 틀을 벗어나는 ‘미래형 문화복합몰’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협력업체 육성 및 인재 채용 등 지역경제 생산유발 효과도 극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세계·롯데도 가세…규제완화 기대감 ‘솔솔’

 
신세계그룹도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 중이란 입장을 밝혔다. 신세계는 ‘스타필드’ 형태의 복합쇼핑몰 개발을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6일 오후 신세계그룹은 “그룹의 역량을 집중해 광주에 복합쇼핑몰 건립을 추진할 것”이라며 “쇼핑시설, 호텔 등을 갖춘 최고의 복합쇼핑몰로 개발하는 방안을 수립 중”이라는 입장을 냈다.  
 
현재 신세계그룹은 광주에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등을 운영 중이다. 광주신세계백화점은 광주 지역 매출 1위 백화점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복합쇼핑몰 부지로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유스퀘어) 주변 등이 후보지로 거론된다고 전해진다. 앞서 신세계그룹은 2015년 서구 광천동 광주신세계 인근 유휴부지에 고급 호텔과 면세점 등을 포함한 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을 추진했으나 주변 소상공인들과 시민단체, 정치권 등이 반발하면서 무산된 바 있다.  
 
롯데도 복합쇼핑몰 건립에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계열사 롯데쇼핑이 사업 참여를 검토 중으로 부지로는 어등산관광단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차원에서 쇼핑몰 추진 의지는 있다”며 “내부적으로 부지를 아직 검토 중으로 결정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유통산업발전법은 전통시장 인근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시설의 입점을 제한하고 월 2회 의무 휴업과 자정에서 오전 10시까지로 영업을 제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통 빅3의 광주 복합쇼핑몰 경쟁이 본격화될 예정인 가운데 업계에선 ‘유통산업발전법’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흘러나오고 있다. 다만 업계에선 아직 청사진 제시와 협의 진행 단계일 뿐이라며 부지 선정 및 광주시와의 협의 과정이 이뤄지기 위해선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이던 지난 2월 16일 광주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광주 시민들은 복합쇼핑몰을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민주당이 반대해 무산됐다”며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를 지역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지난 2010년 도입된 유통산업발전법은 전통시장 인근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시설의 입점을 제한하고 월 2회 의무 휴업과 자정에서 오전 10시까지로 영업을 제한하고 있다. 전통시장을 살리고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법이지만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대형 유통 기업을 규제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을 많이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 2020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무 휴업 등으로 대형마트에 못 갈 경우 전통시장을 방문한다’는 소비자는 8.3%에 그쳤다. ‘대형마트 영업일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소비자는 28.1%였다.  
 
한편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가 지난 4월 17∼18일 광주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8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광주시민들은 ‘광주에 복합쇼핑몰을 유치하는 것에 찬성·반대하느냐’는 질문에 67.3%가 ‘찬성’, 27.7%가 ‘반대’라고 응답했다. 18~29세의 찬성 의견이 91.8%로 가장 많았고, 30대 88.9%, 40대 65.9%, 60대 55.8%, 70세 이상 54.6%, 50대 44.1% 등 순이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2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3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4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5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6‘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7시작부터 ‘삐그덕’…정신아 체제서 ‘카카오 쇄신’ 가능?

8농협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 결의…"조정절차 신속 진행"

9행동주의 얼라인, JB금융 이사회 진입…사외이사 2인 선임 성공

실시간 뉴스

1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2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3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4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5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