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면서 일부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의 발권·예약 시스템과 국내 온라인 게임 서버가 먹통이 되는 등 국내에서도 피해가 현실화했다.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의 항공권 예약·발권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했다.이들 3사가 사용하는 독일 아마데우스 자회사 나비테어(Navitaire)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 화물 호황에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던 국적 대형항공사(FSC)들이 지난해 4분기 실적이 2021년 4분기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여객 사업 회복세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적자폭을 줄이거나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계 등에선 “항공 화물 운임이 완만하게 하락하면서 화물 사업 영업이익이 줄어들 것&rdquo
이스타항공의 새로운 수장이 된 김문권 대표가 최우선 과제로 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AOC: Air Operator Certificate) 발급과 투자 유치를 통한 재무 개선을 꼽았다. 국토교통부와 대형항공사 등을 거치며 대외 협력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는 김 대표가 위기의 이스타항공을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김문권 이스타항공 대표는 24일 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AOC 발급과 관련해 “국토
허위 회계 자료 제출 의혹으로 운항 재개가 사실상 무기한 연기된 이스타항공이 존폐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허위 자료 제출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항공운항증명(AOC) 발급 등의 절차를 중단한다는 입장인 반면, 이스타항공은 “당장 운항을 재개하지 못할 경우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항공기 임차 비용 등 매달
대출금리 낮추고 예외 조항 완화 등 ‘코로나19 구제용’ 취지 살려야 정부가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에 2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안기금이 ‘아시아나항공 지원금’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 기안기금을 포함해 최근 2년간 아시아나항공에 흘러들어간 지원금은 대한항공 시가총액의 약 2배에 달하는 5조7000억원이다. 아
진에어 생존… 나머지 LCC 줄도산 위기 국적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향후 항공 산업계에 광범위한 재편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항공업계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에 따라 항공 산업 재편의 방향도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 2강 체제가 기존대
전체 국제선의 일본 노선 비율 37.5%… 실적 악화 전망에 중국 노선 확대 나서 회사원 강유진(28세·가명)씨는 오는 8월 여름휴가를 앞두고 예매한 제주항공의 일본 도쿄행 항공권을 취소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오는 일본 여행 후기에 비난 댓글이 달리는 것을 자주 보기
단거리 국제선 점유율도 45% 달해… 대형항공사 전유물이던 장거리 국제선도 도전 통상 시장에서 값싸고 질 좋은 ‘대체재’가 생기는 경우 소비자로선 기존 상권의 터줏대감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런 일이 동시다발적으로 이어지면 시장에 있던 기존 강자들의 위세는 자연스레 무너지고 만다. 지난 수년 간 국내외 항공 업계도 그랬다. 특히 국내에선 지금껏 대한항공과
대형사는 ‘흐림’ LCC는 ‘맑음’ … M&A로 경쟁구도 재편 가능성도 제기 ‘바람 잘 날이 없다.’ 국내 항공 업계의 최근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렇다. 지난 2분기까지 대외적으로 국제 유가와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비용 부담이 커진 데다,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것도 여전하다. 대내적으로는 대한항공에 이어 아시아나항공까지 오너 리스크가 불거
출판사 ‘예림당’ 주가가 최근 3개월간 50% 가까이 상승했다. 책이 갑자기 많이 팔려서가 아니다. 예림당의 자회사인 티웨이항공이 선전한 덕분이다. 존립 위기에 처한 티웨이항공을 살려낸 함철호 티웨이항공 대표를 만났다. 티웨이항공은 불과 2년 전만 해도 자본금이 잠식되고 500억원에 달하는 부채에 허덕이며 존립 위기에 처해있던 저비용항공사였다. 보유 항공기도 5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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