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까지 국내 100대 대형 건설사에서 46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한 해 동안 사망자 수(42명)을 이미 넘어섰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안전불감증이 만연하고 관리 대책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3분기에만 상위 100대 건설업체 가운데 8개사에서 12명이 산재 사고로 사망
현대중공업이 지난 2월 이사회를 열어 '생산 주도의 자율 안전관리 체계 정착'을 올해 안전 계획으로 의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선제적 사고 예방 체계 구축', '협력사 안전관리 강화' 등 회사 주도의 안전관리에서 나아가 자율 안전관리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안전‧법률 전문가들은 “현대중공업이 내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전에 직원 개인에게 안전관리
“한 근로자의 죽음은 한 가정의 ‘사망’이다.” 진부한 이 문장, 그러나 건설·제조업 현장에서 근로자의 죽음은 여전히 되풀이되고 있다. 반복되는 중대재해에도 회사를 비롯해 심지어 일부 노동조합조차 “근로자의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는 논리를 슬그머니 내세운다. 중대재해가 집중되는 사업장을 관할하는 기관의 안일한 관리·감독에 더해 ‘그들만의 특별감
━ UP | 백복인 KT&G 대표 매출 5조 돌파·재연임 성공 ‘겹경사’ 백복인 KT&G 대표가 재연임에 성공하면서 KT&G 사상 최장수 수장을 향한 행보를 시작했다. 지난 6년간 두 번의 대표이사 임기를 완주하면서 KT&G의 실적을 끌어올린 백 대표는 세 번째 임기에서 해외사업 고도화와 사업다각화, ESG경영 등을 화두로 제시했다.KT&G는 지난 3월 19일 개최된 제
철교 전체 길이 6772m, 자동차 다리의 강 위에 걸치는 부분만 1577m나 되는 난징 장강대교(南京長江大橋). 다소 살찐 몸집의 사내가 다리의 한쪽 끝에서 쌍안경을 들고 다리 중앙 쪽을 열심히 살피고 있다. 사내는 목표물을 발견하자마자 오토바이 위에 뛰어올라 쏜살같이 달려간다. 자칭 자살 감시인인 천쓰(陳思·39)가 지난 5년간 설득하거나 때로는 억지로 난간에서 끌어내린 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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