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을 떠나 타 지역으로 이동한 인구가 4만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 71%는 경기도와 인천으로 이주했는데, 이동 사유로 주택을 꼽는 이들이 가장 많았다.17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통계청의 '2024년 국내 인구이동 통계'를 분석한 결과 순유출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4만4692명)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떠난 이들 중 70.8%가 경기와 인천
경상도·전라도·충청도 등 쿠팡의 지방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2030 청년 직고용 인력 비중이 지난 9월 기준 5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같은 기간 수도권에 위치한 쿠팡 물류센터의 2030 청년 비중 (약 40% 수준) 보다 높은 수치다. 쿠팡은 그동안 6조원 이상을 투자해 수도권을 넘어 청년 등 인구가 줄어드는 지방에 물류 인프라를 확대했는데, 투자 결과 양질의 일자
쿠팡이 2026년까지 전국의 인구 감소 추세를 보이는 지역에 3조원을 투자하고 직고용 인력을 1만명으로 늘리기로 발표했다. 지난 10년간 6조원을 쏟아부어 전국 30개 지역, 100개 이상 물류 인프라를 통해 7만명의 일자리를 만든 쿠팡이 2년 안에 1만개 일자리를 지역에 더 만들겠다는 것이다. 청년층의 취업 평균기간이 최장 1년 가까이 소요되는 만큼 쿠팡의 일자리는 즉시 취업이
쿠팡이 20대 청년을 포함해 인구가 줄어드는 지방에 물류 인프라 투자를 대거 늘린다. 추가 물류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인구 감소 추세를 보이는 지역을 포함, 전국 각지에서 20대 청년 등 최대 1만여명을 신규 직고용할 방침이다. 이로써 쿠팡 전체 직고용 인력의 80% 이상이 비서울 지역에서 창출될 전망이다. 쿠팡은 2026년까지 전국 물류 인프라에 3조원 이상을 투자키로 한 계
지난해 서울시민의 개인소득이 6년째 전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통계청이 22일 발표한 ‘2022년 지역소득(잠정)’ 자료에 따르면 작년 전국의 1인당 개인소득은 2339만원으로 집계됐다. 개인소득은 가계 등이 임의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으로 가계의 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추계인구로 나눠 1인당 개인소득을 산정한다.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2611만원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
주택거래 감소와 고령화 영향으로 지난해 국내 인구이동이 전년보다 100만명 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은 다른 지역으로 떠난 인구가 124만명, 다른 지역에서 들어온 인구가 120만명으로 4만명가량 인구가 순유출됐다.3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국내 인구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입신고 기준 전국 이동자 수는 615만2000명으로 1년 전보다 14.7%(106만1000명) 줄었다. 이
공공기관 이전 등 ‘유출 요인’이 사라지자 인구가 수도권으로 다시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 밖에서 수도권으로 전입한 인구는 97만8000명이었으며,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전출한 인구는 86만2000명이었다. 수도권 순유입 인구는 11만6000명으로 2015년 수도권에서 8만5000명이 순유출 됐던
정부가 25번의 부동산 정책을 내놨지만,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지금도 여전히 쉬지 않고 올라가고 있는 분위기다. 오히려 이제는 서울 아파트뿐만 아니라 비교적 가격이 저렴했던 수도권 외곽에도 20~30세대가 무리해서 아파트들을 사들이는 ‘패닉바잉’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수도권 외곽 아파트들도 매매가격이 급격히 올라가고 있다.
행복을 꿈꾸며 서울로 온 청년들은 ‘지옥고(반지하·옥탑방·고시원)’ 탈출 수단으로 ‘행복주택’에 희망을 건다. 하지만 넘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은 매우 적어 행복주택 입주는 복권 당첨 확률에 버금갈 정도로 ‘하늘의 별 따기’가 돼버렸다. 바늘구멍을 통과했어도 비좁은 공간의 불편을 감수하며 버텨야 한다. 청년의 주택 갈증을 풀어주겠다며 시작한 청년 주택 사업의
━ 국토연구원 | 혁신도시 국가균형발전 부합, 효율성은 부족 혁신도시 건설이 국가균형발전의 취지에는 부합하지만, 효율성이 부족해 지역 성장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혁신도시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분산에는 일부 효과가 있었으나, 민간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토연구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용역을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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