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추진전략'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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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이 오는 2026년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유통시장의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6대 핵심 전략을 세우고 사업부별 시너지 창출을 통해 ‘쇼핑 1번지’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계획이다.롯데쇼핑은 19일 ‘롯데쇼핑 CEO IR DAY’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롯데쇼핑의 중장기 실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6대 핵심 전략은 기존 사업부 혁신을 중심으로 한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e커머스 사업 최적화&오카도 추진’, ‘부진 사업부 턴어라운드’, 신규 성장 동력을 고려한 ‘동남아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 이다.먼저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은 오프라인의 강점을 살려 고객의 체험을 극대화해 상권별 No.1 쇼핑 목적지를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존 점포 중 본점, 잠실점, 수원점 등 핵심 상권에 위치한 8개의 주요 점포를 전략적으로 먼저 리뉴얼해 상권별 No.1 점포로 키우고, 성장성과 수익성이 우수한 쇼핑몰 사업에 집중해 ‘26년 송도점 오픈을 시작으로 광복, 대구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를 위한 전략도 박차를 가한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마트와 슈퍼의 통합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상품코드 통합을 시작으로 원가 절감 및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통합 소싱과 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상품과 가성비 높은 상품은 선보일 수 있게 되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특별한 고객 경험 및 전문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통합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IT·물류 관련 비용까지 추가로 절감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e커머스는 롯데 유통의 강점을 살린 특화된 전문몰들을 통한 수익성 중심의 사업전략으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한다. 고객의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뷰티, 럭셔리, 패션, 키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전문몰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상품을 늘려나갈 계획이다.또한 지난해 체결한 오카도 솔루션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총 6개의 스마트 물류 자동화 센터 CFC를 구축할 예정이다. 첫 CFC는 부산에 건립되며,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오픈할 예정이다. 6개의 CFC가 정상 가동되는 시점에는 약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품코드 일원화, 매출원가 개선, 리드 프레시 등 그로서리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CFC 가동율을 높일 계획이다.홈쇼핑, 하이마트 등 실적 개선이 필요한 사업부의 경우,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 우선 하이마트는 온·오프라인 통합 홈 토탈 케어 서비스를 사업화해 ‘원스탑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이 선호하는 PB와 글로벌 상품의 구성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점포 재정비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홈쇼핑은 벨리곰 사업 등 MZ고객들이 선호하는 신규 컨텐츠 및 커머스 방송을 확대해 나가고 비효율 상품군은 축소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해 나갈 예정이다.해외 사업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장해 나간다. 롯데쇼핑은 지난 17년간 동남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이달 22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최대 프리미엄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이 결합된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그랜드 오픈할 예정으로, 웨스트레이크를 포함 현재 롯데쇼핑은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백화점 3개점, 마트 66개점, 복합몰 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호치민 에코스마트시티에도 롯데의 역량을 집결한 대형 복합 단지를 개발 중에 있다.기존 사업의 개선과 함께 신동력으로의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은 롯데만이 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수준의 4,200만 고객 데이터를 자산으로, AI 기술의 유통 사업 연계, 데이터 커머스 추진 등 B2B 신사업을 통해 신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우선 데이터 자산을 광고(Ad) 테크와 융합하여 개인화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미디어 플랫폼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그룹 통합 데이터 플랫폼과 그룹 내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광고주에게는 높은 광고 효과를, 소비자에게는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유통에 특화된 생성형 AI 추진체(LaiLAC-Lotte All Lab Alliances&Creators)를 구성해, 단계적으로 광고 제작 자동화, AI기반 고객 상담 등 리테일 전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이를 위해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이달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물론 추가 수익 창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 추진의 기반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롯데쇼핑은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ESG 경영에도 집중한다. 우선, ESG 추진전략인 2040 탄소중립 로드맵을 제시하고, 로드맵에 따라 2030 온실가스 배출량 2018년 대비 40% 감소, 2040 전 사업장 100% 재생에너지 전환, 2050 공급망 포함 전 과정 탄소배출 제로화를 목표로 탄소중립을 실천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인 리얼스(RE:EARTH)를 통해 유통업체만의 특성에 맞춰 친환경 상품 및 전용 공간 개발 및 친환경 에너지 도입, 협력사와의 상생 등 다양한 ESG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한편 롯데쇼핑은 주주 친화 정책의 일환으로 배당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핵심 전략을 중심으로 실적을 개선시켜 배당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주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실적 목표 제시 및 주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하게 마련할 계획이다.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 해는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했다면, 내년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우리의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고객의 첫번째 쇼핑목적지’가 되는 해로 만들겠다”며 “6가지의 핵심 전략을 바탕으로 ‘26년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One-Team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09.19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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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으로 운영되는 공용 전기자전거, 전철역사를 비추는 미디어파사드, 박물관 유리장 속 360도 홀로그램까지.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관광플랫폼 도입과 함께 김해시 연 관광객 수는 143만명 증가했다. 오는 8일부터 ‘제5회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21)’가 개최됨에 따라 2018년 첫발을 내딛은 ‘스마트 챌린지’ 사업 성과가 주목 받고 있다. WSCE는 국내외 정부·기업과 전문가들이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국제 행사로 1층 ‘스마트 챌린지관’에 스마트 챌린지 사업 관련 지자체 및 기업의 부스가 차려질 예정이다. 스마트 챌린지란 기업·대학 등 민간의 아이디어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그중 성공적인 솔루션은 타 지자체 또는 해외로 확대 적용하는 국토교통부 지원사업이다. 2018년 발표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에 따라 진행되어 현재 45개 도시에서 178개 서비스가 스마트 챌린지 사업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각 지자체에 따르면 일부 시범 사례가 이미 해외에 소개되고 있으며, 올해부터 효과가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이 전국 곳곳에 보급을 앞두고 있다. ━ 주차문제 해소·관광객 증가까지…스마트 챌린지 성과 뚜렷 그동안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크게 3가지로 나눠 추진됐다. 민간기업 아이디어로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티 챌린지’와 시민·지자체 주도로 중·소규모 도시 내 특정 구역에 지역 특화 스마트타운을 조성하는 ‘타운 챌린지’, 소규모 생활권을 중심으로 단일 스마트솔루션을 적용하는 ‘솔루션 챌린지’ 등이다. 시티 챌린지 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히는 사업은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다. 2019년 5월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부천시는 그해 6월부터 12월까지 삼정동 지역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얼라이언스, 유디아이를 비롯한 12개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그리고 모바일 앱(App)과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해 테크노파크 주차장 이용 시 주차대리 또는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 공유주차 공간 280면을 확보해 주차장 수급율을 72%p 증가시켰을 뿐 아니라 불법주차도 하루 266대에서 156대로 41% 감소하는 등 마을 주차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됐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부천시는 시티 챌린지 본사업 지원대상으로 뽑힐 수 있었다. 경남 김해시는 타운 챌린지 사업으로 효과를 본 지자체다. 2018년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이래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을 이용해 지자체 최초로 전기공유자전거를 도입한 데 이어 가야문화 콘텐츠를 증강현실·가상현실(AR·VR)로 제공하고 있다. ━ 전국·세계로 뻗어가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이처럼 성공사례가 이어짐에 따라 스마트시티 솔루션은 세계 곳곳으로 뻗어가고 있다. 부천의 주차문제를 개선한 공유주차·모빌리티 공유경제플랫폼은 지난해 싱가포르·몽골·세르비아·인도네시아 등에 소개되기도 했다. 특히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는 부천시 자문을 바탕으로 국토부 'K-City Network' 국제공모에 응모해 “모빌리티 플랫폼 기본구상” 지원대상으로 뽑히기도 했다. 정부는 올해부터 대학의 아이디어를 지역에서 실험하는 ‘캠퍼스 챌린지’ 사업을 추가하고 지금까지 실증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솔루션을 전국 지자체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성과를 나타낸 기업 서비스에 대해 공공조달 사업 선정 시 3년간 수의계약을 허용하는 등의 ‘스마트시티 혁신조달’ 정책을 추진한다. 최임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첨단기술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최근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주차공유·도시통합플랫폼 등 챌린지 사업들이 하나둘 완공되면서 지역별로 당면한 도시문제가 해결되고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2021.09.06 19:34
3분 소요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되고 있는 국내 스마트시티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이 열린다. 특히 지자체별로 안전·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 스마트 솔루션을 적용한 ‘스마트 챌린지’ 사례가 각국 도시 전문가와 기업, 국제기구의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제5회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 2021)’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WSCE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국내외 정부·기업 등이 모여 스마트시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최대 행사다. 5회차를 맞은 WSCE 2021의 주제는 ‘스마트시티, 현실이 되다(See R.E.A.L. YOUR SMART CITY)’로 풍성한 전시 및 컨퍼런스를 선보인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2년 만에 열린 만큼, 그동안 정부가 추진한 스마트시티 사업의 실증 사례가 전시될 예정이다. 킨텍스 1층 4·5관에는 스마트시티 정책 사례를 전시하는 ‘스마트 챌린지관’과 ‘국가시범도시관’이 마련된다. 스마트 챌린지관에서는 정보통기술(ICT)을 활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시티로 전환하려는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국가시범도시관에선 세종·부산에서 추진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의 추진경과를 볼 수 있다. ━ 한국 여건 맞춘 ‘스마트 챌린지’, 올해부터 대학도 참여 스마트 챌린지는 안전·교통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한 스마트 솔루션을 발굴하고 적용하는 사업이다. 2016년 미국에서 진행한 ‘스마트시티 챌린지(SmartCity Challenge)’에서 착안했다. 미국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지자체 간 경쟁을 통해 최종 사업지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우리 정부는 해당 정책에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한 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을 둔 유럽의 ‘호라이즌 2020(Horizon 2020)’ 사업을 참조해 한국 여건에 맞게 보완했다. 이에 따라 사업 특성에 맞게 ‘시티 챌린지’·‘타운 챌린지’·‘캠퍼스 챌린지’·‘스마트솔루션 확산사업’이 각각 추진되고 있다. ‘시티 챌린지’는 기업과 지자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노후화 시설 내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는 대전의 ‘전기화재 모니터링 솔루션’ 등이 대표 사례로 꼽힌다. ‘타운 챌린지’는 중소도시 규모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제안하고 적용한다. 올해에는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과 지자체가 함께 지역에서 실험한 스마트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까지 연계하는 ‘캠퍼스 챌린지’도 신설됐다. 이밖에 ‘스마트 솔루션 확산사업’도 대폭 확대해,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보급해 전 국민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부산·세종서 시작한 스마트시티, 전국으로 확대할 것 스마트시티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시스템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2000년대 초반 U-CITY(유비쿼터스 도시) 사업과 유사하다. 그러나 당시 공공주도로 화성 동탄·파주 운정·인천 송도 같은 신도시 첨단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뒀던 U-CITY와 달리, 스마트도시는 기존 도시의 관리 및 개선 작업을 위한 것으로 모든 도시의 공통 목표로서 추진되고 있다. 또한 기업과 주민 참여를 중심으로 4차 산업 핵심기술을 활용해 지역별 현안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공공부문은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제거하려 한다. 도시 데이터를 원활히 생산·공유·활용해 하나의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할 수도 있다. 정부는 2018년 1월 스마트시티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해당 서비스를 전략수출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내놨다. 당시 세종특별자치시 5-1생활권과 부산에코델타시티 2곳이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됐다. 2019년부터는 스마트 챌린지 정책의 일환으로 ‘시티 챌린지’ 사업 대상을 공모해 경기 부천시·대전광역시·인천광역시·부산광역시·제주도·강릉시 등을 본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김흥진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은 “이번 엑스포는 한국의 앞선 스마트시티 기술과 정책을 소개하는 세계적 수준의 행사”라며 “스마트시티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수자원공사·킨텍스가 주관하는 WSCE 2021에는 키스 스트리어(Keith Strier) 엔비디아(NVIDIA) 글로벌 AI 부사장이 ‘도시혁신의 새로운 개척지’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서며 카린 롤란드(Carine Rolland) 플러그파워(Plug Power) 최고경영자(CEO) 등 전문가 150여명이 컨퍼런스에 참석할 예정이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2021.09.06 19:33
3분 소요![[스마트시티의 아킬레스건] 첨단 ICT로 무장할수록 보안 위협도 커져](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1/02/24/ecn3731660748_Bz028pUE_1.353x220.0.jpg)
도시 설계하는 현 단계에서 해킹 등 신경 써야…사이버안전센터도 설립할 필요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위원회는 지난 1월 ‘도시혁신 및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드론 등 새로운 기술을 도시 생활 곳곳에서 만날 수 있음을 뜻한다. 더 똑똑해진 도시 덕분에 이제는 가스와 보일러를 집 밖에서 작동시킬 수 있고, 회사에서 집 안에 있는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점점 더 많은 서비스가 스마트시티에 적용돼 도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을 더욱 편리하게 할 것이다. ━ 스마트시티 정의만 116개 빛이 있으면 그늘이 생기듯 똑똑해진 도시에서만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보안 문제가 대표적이다. 스마트시티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IoT)이 보편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도시의 기능이 온라인으로 연결되고 있다. 그만큼 신경을 써야 할 보안 이슈도 늘어났다.보안 문제를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시티에 대해 더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도시에는 일자리를 찾아 모인 사람들로 북적이게 됐다. 도시화의 급속한 진전 탓에 도시에는 인프라 부족, 교통 혼잡, 에너지 소비 증가, 환경 오염, 범죄 발생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이 활용되기 시작했고, 이것이 지금의 ‘스마트시티’ 모델의 시초로 볼 수 있다.하지만 지금까지도 스마트시티를 하나의 정형화된 문장으로 정의를 내리긴 쉽지 않다. 실제로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의는 116개에 달한다. 주요 키워드로 ICT 26%, 환경과 지속가능성 17%, 인프라와 서비스 17% 등의 단어가 스마트시티의 정의에 사용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3월 개정된 ‘스마트시티 조성 및 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서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건설, 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 스마트시티를 정의하고 있다.기존 도시에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인프라를 건설하고 대규모 인력을 투입했다. 이와 달리 스마트시티에서는 도시 전역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필요한 곳에만 자원을 투입하거나 기존의 자원을 재활용해서 도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스마트시티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최신 ICT가 필요하다. 이 말은 곧 보안상에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뜻한다. 스마트시티의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대목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디바이스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CCTV, IoT 센서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한다. CCTV의 교통량부터 지역별 기온, 습도, 강수량 등 수집되는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런 장치 중 상당수가 외부에 노출돼 있는 만큼 디바이스 단계에서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센서의 신호를 방해하거나 혼선을 주고, 디바이스를 물리적으로 파손할 위험이 있다. 장치를 이용해 불법으로 정보를 수집하거나, 정보 자체를 위변조 한다면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두 번째는 수집된 정보를 전송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상 보안 문제다. 일단 생성된 정보는 유선랜·와이파이·5G·LTE 등 통신 기술을 활용해 전송된다. 통신망을 해킹할 경우 정보가 유출되는 보안 사고의 발생 위험이 있다.세 번째는 스마트시티 플랫폼상의 보안이다. 플랫폼은 스마트시티에서 생성된 정보를 수집·저장·분석·가공하는 공간이다. 플랫폼 역시 해킹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고도화된 스마트시티일수록 플랫폼에 더 많은 정보가 쌓이게 된다. 이런 정보에 불법적으로 접근해 빼내거나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마지막으로 서비스 중에도 보안 위협을 받을 수 있다. 플랫폼에서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해 만든 정보를 바탕으로 도시의 안전·환경·교통·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GPS와 같은 지리적인 정보나 여러 가지 개인정보가 노출될 우려가 있다. 서비스 데이터 자체를 위변조해 도시가 제어 불능상태에 놓일 수 있는 만큼 보안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사실상 스마트시티의 모든 영역에서 보안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실제 무선공유기, 스마트 가전제품, CCTV 등을 해킹해 피해가 발생한 사례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어떤 단계의 보안을 강화할 것이 아니라 장치부터 서비스 영역까지 전체를 관통하는 체계적인 보안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 단말기, 플랫폼, 서비스까지 보안 위험에 노출 이를 위해 우선 최초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시티에 적용할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에서, 해당 서비스가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지 검토해야 한다. 개인정보 침해 소지가 발생한다면 정보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명확하게 부여하고, 해당 정보 접근에 대한 이력을 살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또 모든 개인정보는 암호화해서 비식별 데이터로 저장해야 한다.다음으로 디바이스에서 네트워크, 플랫폼과 서비스로 넘어가는 각 단계별로 보호할 정보를 규정하고, 각 정보를 어떻게 보호하고 관리할지 정보보호 프레임워크를 수립해야 한다. 새로운 장비를 도입할 때 어떤 위험요소가 있는지, 해당 장비가 어떤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 과정에서 유출될 시나리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사전에 절차를 만들어두고 새로운 장비나 서비스를 도입할 때마다 적용하는 것이다.스마트시티는 계속 발전하는 모델이다. 매일 새로운 장비와 새로운 서비스가 도시에 빠르게 적용, 확산되고 있다. 개별 케이스로 접근해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분명 한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도시 단위로 스마트시티 사이버안전센터를 설립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이버안전센터에서는 도시 곳곳에 분산돼 있는 IoT 기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분석해 악성코드 감염, 비정상 트래픽 발생, 기기 오작동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한다. 스마트시티 사이버안전센터 설립과 같은 보안대책에는 많은 인력과 예산이 필요하다. 하지만 스마트시티 설계 단계부터 이런 보안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나중에는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다.스마트시티 사업은 미래 국가경쟁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이다. 그리고 국내의 대부분 스마트시티는 지금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스마트시티 구축·운영을 위한 다양한 보안기술에 대한 연구, 스마트시티 보안 가이드 등이 제시돼야 할 시점으로 판단된다. 조만간 도시에는 ICT로 무장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쏟아지기 시작할 것이다. 스마트시티와 안전 문제를 고민할 골든타임은 그리 길지 않다.※ 본 콘텐트는 LG CNS 블로그와 제휴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과 더 많은 IT 관련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블로그(blog.lgcns.com)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2018.08.26 16:34
5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