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큰 과제를 완수하는 해가 될 것이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을 연내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조원태 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전혀 근거 없는 얘기가 아니다. 2020년 11월 시작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올들어 9부 능선을 넘어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통합 작업의 가장 큰
국토교통부가 에티오피아와 항공 운수권 증대를 합의했다고 30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28일 에티오피아 민간항공청 측과 영상으로 항공회담을 개최해 이같이 결정했다. 에티오피아는 한국과 아프리카 간 유일한 직항편을 운항하는 나라로, 아디스아바바 허브공항을 통해 인근 탄자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나이지리아 등으로 이동하는 여객의 수요가 있는 노선이다. 국토부는
에어서울이 올해 1분기 별도기준으로 매출 848억원, 영업이익 26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창사 이래 최대 분기 실적이다.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1분기보다 317% 급증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33억원 증가해 흑자 전환했다. 1분기 엉업이익률은 31.7%에 달했다. 에어서울 측은 1분기 실적에 대해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검역 및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국내외 기업 결합 심사 과정에서 독과점 우려가 제기되는 중·장거리 노선에 관한 슬롯(공항이 항공사에 배정하는 항공기 출발‧도착 시간) 반납 등을 추진하면서, 티웨이항공 등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꾀하고 있는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LCC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아직까지 중·장거리 노선에 뛰어든 국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승인 결과가 빨라도 올해 하반기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업계에는 “당초 예상과 달리 양사 기업 결합 실익이 크지 않다” 우려하고 있다. 양사가 국내외 기업 결합 심사 과정에서 독과점 우려 해소를 위해 슬롯(공항이 항공사에 배정하는 항공기 출발‧도착 시간) 반납 등의 조치에 나서면서, 이른바 ‘알짜 노선’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업계가 이른바 ‘알짜 노선’ 중 하나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노선 취항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우리 정부와 인도네시아 정부가 오는 6월 항공 회담을 갖는 만큼, 이후 인도네시아 노선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포화상태였던 중단거리 노선에서 벗어나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할 수 있을
티웨이항공이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인천~시드니 노선에 신규 취항했다. 중단거리 노선 중심의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장거리 노선 확대를 꾀하는 것이다. 항공업계에선 티웨이항공의 장거리 노선 진출에 대한 긍정과 부정 평가가 뒤섞이고 있다. 한편에선 “중단거리와 장거리 노선을 운용하는 새로운 LCC 사업 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긍정론이 나오고, 다른
당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 승인을 유예했던 영국 경쟁 당국이 대한항공 측이 제시한 독과점 해소 방안을 수용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을 심사하는 주요 국가 중 하나인 영국에서 사실상 심사 문턱을 넘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그간 지지부진했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해외 기업 결합 심사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2
티웨이항공이 오는 12월 23일 인천~시드니 노선에 신규 취항해 창립 12년 만에 처음으로 장거리 노선을 운항한다고 밝혔다. 티웨이항공은 2020년 2월 인천~시드니 노선의 운수권을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획득했다. 이 노선은 국내 대형항공사(FSC) 2곳만 운항해왔던 노선이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상반기 347석 규모의 대형기 A330-300 3대를 도입했다”며 “지난 5월 인천~
‘알짜노선’으로 꼽히는 인천~울란바토르(몽골) 노선에 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처음으로 취항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4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항공사들에 국제 항공 운수권을 배분했다. 이날 배분한 운수권은 지난해 항공 회담을 통해 추가 확보한 몽골 운수권 등(10개 노선)이다. 운수권은 각국 정부가 자국 항공사에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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