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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경기도 인프라·인재·시장‘최적’… 첨단기업·R&D센터 봇물

1위 경기도 인프라·인재·시장‘최적’… 첨단기업·R&D센터 봇물

지난 7월 시제품을 만들어내기 시작한 경기도 파주의 LG-필립스 공장 전경.
충남은 기업유치에 적극 힘써왔다. 사진은 충남 아산의 탕정단지 내에서 열린 삼성전자 TFT-LCD단지 기공식.
정창섭 행정1부 지사.


>>> 경기도는…
좋은 것 : 인구 증가율, 사업체 증가율, 지방세 수입 증가율, 자동차 증가율(1위)
나쁜 것 : 물가상승률, 실업률(14위)
전체 인구의 21.2%, 국내총생산(GDP)의 19.4%, 전체 중소기업의 32.5%…. 경기도는 다른 시·도와 함께 묶기에는 몸집이 너무 커져 버렸다. 한국의 제2도시라는 부산의 GRDP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7%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단적으로 이를 증명한다. 서울 과밀화 해소 정책의 영향도 있고, 경기도 일부를 ‘수도권’이란 이름으로 서울에 포함시키기도 하지만 어쨌든 이제 서울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거대지역으로 성장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평가에서 경기도가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에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지난 10년 동안의 경제발전이 그만큼 눈에 띈다는 것이다. 이성복 건국대 행정학과 교수는 “수치를 일일이 따져보지 않아도 경기도의 성과는 상당하다”고 말했다. “서울 인구를 흡수하며 큰 시장을 형성했고 수도권을 겨냥해 세계적 기업들이 들어왔다”는 것이다. “세계 다른 지역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경기도의 지속적인 성장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해석했다. 10개 평가항목 중 경기도는 인구·사업체 수·지방세 수입·자동차 증가율 등 4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무엇보다 인구 증가가 눈에 띈다. 1995년 781만 명이었던 인구가 2002년 1000만 명을 넘더니 지난해엔 1063만 명에 이르렀다. 이 기간의 연평균 인구 증가율은 3.48%로 최고다. 점수로 환산하면 100점 만점에 97.4점을 얻어 2위 대전을 큰 차이로 앞섰다. 사업체 수나 종사자 수도 크게 늘었다. 10년 전 40만 개였던 사업체는 2003년 56만7000개로 16만7000개(41.6%)나 많아졌다. 연평균 성장률은 4.48%로 1위다. 사업체 수 항목에서 얻은 점수는 95.5점. 물론 1위다. 사업체 종사자 수도 늘었다. 같은 기간 212만 명에서 285만 명으로 34.4%나 늘었다. 연평균 성장률은 3.87%. 이 항목에서 경기도가 얻은 점수는 91.7점으로 94.6점을 얻은 울산에 이어 둘째다. 하지만 경기도에서는 이 같은 ‘양’보다 ‘질’을 강조한다. 한석규 경기도 경제투자관리실장은 “그냥 평범한 사업체가 는 것이 아니라 첨단기업, 특히 외국의 첨단기업이나 연구개발(R&D)센터가 들어왔다는 사실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외국의 첨단기업·R&D센터는 손학규 경기도지사가 취임한 2002년 7월 이후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한 한 실장은 필립스나 3M·지멘스 등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인구·사업체·사업체 종사자 수에서 1등을 한 경기도가 자동차 등록대수 항목에서도 1등을 했다는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 95년 155만 대에 불과했던 자동차는 2004년 336만 대로 두 배가 됐다. 연평균 증가율은 9.04%로 전국 최고다. 이 항목에서 얻은 점수는 96.2점으로 2위 충남(95.7점)을 근소한 차이로 따돌렸다. 경기도의 취약점은 실업률과 물가. 각각 87.6점과 80.8점이며 두 항목 순위는 모두 14위로 하위권이다. 2004년 경기도 물가지수는 2000년을 기준(100)으로 했을 때 114.9로 서울(116.3)에 이어 둘째로 높다. 물가지수로 따졌을 때 95년에서 2004년까지 연평균 상승률은 3.87%로 서울과 울산(각각 3.9%)에 이어 셋째로 높다. 실업률도 2004년 3.5%로 도 지역에서는 가장 높게 나타났다. 1995년 1.6%의 두 배가 넘는다. 경기도 고용정책과 이춘구 사무관은 “인구와 구직자가 늘었기 때문”이라며 “고용환경이 좋아 최근 청년실업률은 전국 평균에 비해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재광 전문기자·imi@joongang.co.kr
2위 충청남도
‘전통농업 道’에서 ‘첨단산업 道’로 변신
지역내총생산 성장률 전국 1위… 심대평 지사 리더십 주효


>>> 충청남도는…
좋은 것 : 지역내총생산 증가율, 전력 사용량 증가율(1위),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2위)
나쁜 것 : 경상세 외 수입 증가율(15위), 실업률(11위)
충남의 약진’. 이번 조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결과 중 하나다. 지자체 10년 동안 충남은 경기도에 이어 둘째로 경제성장이 빠른 지역으로 조사됐다. 특히 GRDP 증가율이 전국 1위로 나타난 것이 돋보인다. 충남의 힘은 어디서 비롯됐을까. 유덕준 충남 행정부지사는 이렇게 설명한다. “충남이 빠른 경제성장률을 보인 것은 단순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이 개선됐고 전국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하는 등 지역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 수도권에 인접해 첨단 과학기술 및 산업기반의 연계가 용이했다는 점 등이 고르게 작용했죠. 특히 행정도시 건설, 서해권의 중요성 부각 등 뛰어난 입지 여건과 친기업 환경을 만들려는 민관의 노력이 조화를 이룬 결과라고 봅니다.” 충남은 지난 10년간 덩치만 커진 게 아니다. 알짜 성장을 했다. 전체적인 경제규모는 전국 중위권(2003년 기준 8위)이지만 1인당 GRDP 증가율은 둘째다. IT 과학단지화에 성공해 제조업 중심의 공업화가 급속하게 진전되면서 ‘전통농업 지역’에서 ‘첨단산업 지역’로 탈바꿈하는 데 성공했다. 전력 사용량 증가율이 전국 1위(95.7점)였고, 사업체 종사자 수 증가율(5위·87.5점), 지방세 수입(4위·89점) 및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2위·95.7점) 등에서 고른 성장을 보인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일부에서는 “경기도가 서울의 교외권 효과로 성장했던 것처럼 충남도 대전의 후광을 입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이에 대해 강근복 충남대 교수는 “대전의 영향을 받은 것은 확실하지만 1순위 요인은 아니다”며 “스스로 지역을 발전시키려는 충남 지자체의 노력을 공적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교수는 “수도권 규제 효과로 다른 도에 비해 충남이 도움을 받은 측면도 있지만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발전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고 말했다. 유덕준 부지사는 “충남은 2002년부터 전국 최초로 ‘신나게 기업 하는 충남 만들기’를 선언하면서 창업과 공장 설립 승인 기간을 20일 이상 단축하는 등 스피드 행정과 맞춤형 서비스 체제를 확립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충남이 발전하는 데 심대평 도지사의 역할이 매우 컸다는 의견도 있다. 심 지사는 3선 지사다. 강근복 교수는 “경영 마인드가 있는 심 지사의 리더십이 계속성을 유지하면서 관료나 기업인들이 정책의 일관성을 신뢰할 수 있었다”며 “다른 도에 비해 주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충남은 향후 도내 전역을 북부권·서해안권·백제권·금강권 등 4개 개발경영권으로 나눠 특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서해안권과 백제권은 관광벨트화하고 관광과 휴양, 역사와 문화산업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또 북부권은 전자·정보기기 산업 중심으로, 금강권은 대덕밸리와 연계한 첨단 IT·바이오 클러스터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3위 경상남도
원스톱 서비스 통한 기업 유치 ‘1등 공신’
일자리 5400개, 생산 2조8000억 증가


>>> 경상남도는…
좋은 것 : 지방세 수입 증가율(3위), 지역내총생산 증가율(4위), 인구 증가율(5위)
나쁜 것 : 전력 사용량 증가율(12위), 실업률(13위)
지난 2001년 영국계 담배회사 BAT는 경상남도와 투자협정을 맺었다. 그런데 투자 조인식을 갖고 사천에 공장을 착공하기까지 50일도 걸리지 않았다. 당시 존 테일러 BAT코리아 사장은 “1억 달러대의 대형 투자 프로젝트를 계획서 제출 50여 일 만에 착공한 것은 전 세계 86개 현지 공장 가운데 처음 있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경남의 ‘원스톱’ 기업 투자 유치 지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당시 BAT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김혁규 전 지사는 BAT가 생산하는 ‘던힐’ 담배를 일부러 사서 피우는 ‘연출’을 하기도 했다. 현재 BAT코리아는 110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다. 경남은 지난 1998년부터 외국 기업 유치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초창기에는 “나라 팔아먹는다”는 비난까지 들어가면서 외자 유치를 도정의 제1 목표로 삼았다. 외자를 유치해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지역에서 첨단기술을 보유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전국 최초로 투자 유치 조직을 만들고 민간기업 출신의 투자 유치 전문가를 영입했다. 직원 100명 이상을 고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준다. 필요한 부지의 50%를 도가 직접 구입해 연리 1%로 임대한다. 또 모든 공무원을 대상으로 기업 유치 포상금을 지급한다. 99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도가 직접 유치한 외국인 투자 기업은 18개 회사, 7억8100만 달러에 이른다. 적극적인 외자 유치 전략은 경남의 경제 활력을 높인 첫 번째 비결로 꼽힌다. 이를 통해 지방세 수입 증가율(3위), 경상세 외 수입 증가율(2위) 등에서 높은 성과를 올렸다. 또 지난 10년 새 GRDP가 87.3%나 늘어 16개 광역단체 가운데 4위에 올랐다. 박갑도 경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외자 유치를 통해 경남도는 지난 6년 동안 54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었고, 2조8000억원대 GRDP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이어 “외국 기업 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생산 증대, 선진 경영과 기술의 이전 등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지원, 성장동력 산업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2000억원대 경영 안정자금을 조성해 618개 업체를 지원하고 있으며, ‘메카노 21(기계·로봇)’ 프로젝트를 추진해 2008년까지 4486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남을 기계·로봇 분야의 전진기지로 삼겠다는 포석이다. 무엇보다 생활경제가 안정됐다는 것이 경남도의 자체 분석이다. 박 국장은 “물가 상승률·실업률·어음 부도율·산업생산 증가율 등 네 가지 지표를 토대로 한 생활경제고통지수 평가에서 경남도는 전국에서 가장 양호한 수준”이라며 “산업·고용·물가 등 경제통상 분야에서 실적이 우수함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4위 제주도
국제자유도시로 업그레이드 기대
복권 판매·감귤 가공산업으로 재정 규모 5배 늘려


>>> 제주도는…
좋은 것 : 지방세 수입 증가율(2위), 사업체 수 증가율(3위), 전력 사용량 증가율(2위)
나쁜 것 : 지역내총생산 증가율(14위), 실업률(15위)
지방자치제 본격 시행 이후 도 재정 규모가 5배 이상 늘어났고 국제자유도시 출범과 평화의 섬 지정 등 동북아 중심도시로 발전할 토대를 마련했다.” 제주도가 자체적으로 내놓은 민선 10년 경제 성적표다. 제주도는 지방세 수입 증가율(2위), 사업체 수 증가율(3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16개 광역단체 가운데 4위에 올랐다. 김태환 제주지사는 “최근 ‘평화의 섬’ 지정과 특별자치도 실시 등을 종합해 볼 때 지난 10년 동안의 성과는 괄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자유도시 출범이 주목거리다. 2002년 특별법이 제정된 후 3년여 동안 표류하던 국제자유도시 추진은 최근 첨단과학기술단지 기공식과 함께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현재는 첨단과학단지 조성, 예례 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이 이뤄지고 있다. 서운봉 제주도 경제통상과장은 “재정 규모를 1조100억원대로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었던 것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복권 판매와 감귤 가공공장 가동 등 적극적인 수익사업을 펼쳤기 때문”이라며 “이를 통해 재정 안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지난 10여 년 동안 제주는 ▶감귤농장 폐원, 열매 솎기 등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8년 만에 감귤 값 회복 ▶외국인 관광객 30만 명 돌파 ▶지역항공사 설립 ▶다음커뮤니케이션·EMLSI 등 대기업 유치 등의 성과를 올렸다. 감귤농장 폐원을 통해서만 6050억원대 농가소득 증대 효과를 이뤘다. 제주 경제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관광 정책. 도 관계자는 “각종 국내외 회의산업과 스포츠 대회, 한류 문화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 생명산업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역항공사 출범으로 숙원 사업도 이뤘다. 제주도는 최근 애경그룹 계열의 ARD홀딩스와 제휴해 지역항공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조만간 항공기 도입과 각종 시설·시스템 확보 등 정기운항에 따른 관련법 허가 절차를 밟아 내년께 취항할 전망이다. 5위 대전광역시
“연구단지가 경제성장 동력”
규모·인구 바닥권 불구 성장률 5위


>>> 대전광역시는…
좋은 것 : 지역내총생산 증가율(5위), 인구 증가율(2위)), 실업률(3위)
나쁜 것 : 사업체 수 증가율(11위), 지방세 수입 증가율(10위)
대전도 다섯 손가락 안에 이름을 올렸다.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에서 좋은 점수(5위·86.7점)를 얻었고, 인구 증가율(2위·89.8점),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율(4위·91.9점)도 좋았다. 물가지수나 실업률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반면 사업체 수 증가율은 저조했다. 10년 사이 2만5036개 업체가 늘어나는 데 그쳐 같은 기간 72만여 개가 늘어난 경기도와 큰 차이를 보였다. 대전이 지난 10년간 전국에서 다섯째로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일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전문가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발전 전략을 일관되게 유지한 것”을 꼽는다. 대규모 연구단지를 유치했다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대전시 입장도 마찬가지다. 송치영 대전시 경제정책담당 사무관은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7800억원이 투자되는 대덕R&D특구를 유치하고 벤처기업 위주의 과학단지화를 조성하는 등 지자체가 친기업 환경 기반을 마련하고, 고용을 촉진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송 사무관은 “대전은 작은 면적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지역 경제성장의 좋은 사례”라며 “좋은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벤처기업을 대거 육성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을 펼친 것이 높은 경제성장을 거둔 이유라고 본다”고 말했다. ‘수도권 분산정책’의 부수효과를 대전 발전의 주요인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대전대 곽현근 교수는 “대덕밸리 등 연구단지가 대전 발전의 주된 동력이 되고는 있지만 대전의 발전 속도가 빠른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는 수도권과 가까이 있다는 ‘인접성’을 꼽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평가 이렇게 했다


대표 경제지표 10개 80∼100점으로 환산

「이코노미스트」와 경희대 행정문제연구소(소장 김종호)가 공동으로 기획한 이번 평가는 지방자치 10년을 맞아 지난 10년 동안 각 지역의 발전 정도와 지역별 발전 방향의 시사점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이코노미스트」가, 분석 및 평가는 연구소가 담당했다. 평가를 위해 1차적으로 지역별 발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10개 지표를 선정했다.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각 지역의 발전 정도를 알아보려면 우선 지역내총생산(GRDP) 지표를 참조하면 된다. 하지만 GRDP 지표는 몇 가지 한계가 있어 이번 평가에서는 GRDP를 포함해 그 하위지표와 대리지표 등 지역의 경제발전 정도를 핵심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것들을 뽑았다. ‘전력사용량’은 1인당 소득지표를 대신한 것이다. 지역발전의 역동성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번 평가에서는 각 지표 값의 연도별 변화율에 초점을 맞췄는데, 이는 ‘현재의 경쟁력’보다 ‘변화의 정도’에 더 관심을 두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평가 방법은 결과적으로 이미 발전의 정도가 높은 서울 등 대도시 지역에는 어느 정도 불리하게, 또 조금만 발전해도 그 변화가 눈에 띄는 도 지역에는 유리하게 작용했다. 최종 점수는 개별 지표 값의 표준점수를 활용했다. 모든 개별 지표를 표준화한 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으며 이들 값을 토대로 종합점수를 냈다. 개별 지표 및 종합점수의 한도는 80∼100점으로, 이는 편의적인 것일 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

인터뷰 정창섭 행정1부지사


“경기도가 나라 경제 이끕니다”



경기도 발전의 배경은 무엇입니까?
“한 마디로 ‘경쟁력’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항이나 항만·도로 등 사회 인프라가 좋고 우수한 인적 자원이 있다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여기에 일찌감치 ‘세계화’의 흐름에 동참했다는 것이 추가될 것입니다. 1995년 지방자치 시대에 들어서자마자 세계화의 추세를 읽었다는 것이 지금의 경기도를 있게 한 출발점이 됐습니다.”

경기도의 발전이 서울 과밀화 해소 정책의 부수효과라는 지적도 있는데요.
“90년대 초까지는 그런 설명이 가능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후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중화학공업에서 IT 등 첨단산업으로 경제의 핵심 분야가 이동하면서 경제 중심부도 울산이나 포항에서 경기도로 옮겨졌습니다. 경기도를 서울의 거대 위성도시로 보는 시각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기도는 한국 경제의 심장’이라는 말은 어떤 의미입니까?
“경기도가 한국 경제에서 담당하는 역할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말합니다. 인구나 지역내총생산, 첨단기업 비중 등을 볼 때 그렇습니다. 세계화 구조 속에서 경쟁력의 단위는 대도시권입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경기도가 도쿄권이나 베이징·상하이권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기도의 향후 마스터 플랜을 말씀해 주십시오.
“경기도의 미래를 위해서는 우선 성장동력을 어떻게 확충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외국의 첨단기업 유치가 중요한데요. TFT-LCD나 자동차 부품 등 세계적인 클러스터를 만들고 R&D 기지를 만드는 데 역점을 둘 것입니다.”

계획을 실행하는 데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무엇보다 수도권 규제를 완화해야 합니다. 현재 수도권 투자를 위해 대기 중인 LG 계열 4개사의 투자 예상 금액은 3조5000억원에 이릅니다. 이 자금은 총생산 유발액이 연간 5조5000억원에 이르고 일자리 2만 개를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도권 규제로 투자가 안 된다는 것은 세계화 시대의 경쟁력 강화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요.”



경제성장의 핵 인구 변화
경기·충남·경남 인구는 ?, 반면 부산·서울·전북은 둘 다 ?

인구는 경제라는 마차를 이끄는 말과 같다. 인구는 생산과 소비 모든 부분에서 경제에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 이번 평가에서도 인구는 지역 경제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엇보다 상위권 지역의 인구는 늘고 하위권 지역의 인구는 줄었다. 1위를 차지한 경기도의 인구 증가는 괄목할 만하다. 1995년 781만 명에서 2004년 1063만 명으로 36.1% 늘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그 이유를 일자리 창출에서 찾는다. “외국 첨단기업과 국내 대기업이 들어서면서 지난 한 해 동안 25만3000개가 늘어났고 일자리를 찾는 사람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충남과 경남도 마찬가지였다. 하위권 지역의 인구 감소도 눈에 띈다. 95년 389만 명이었던 부산 인구는 2004년 368만 명으로 21만 명이나 줄었다. 서울 역시 95년 1160만 명에서 2004년 1028만 명으로, 전북은 200만 명에서 192만 명으로 줄었다. “인구 감소는 생산·소비 감소와 그로 인한 또 다른 인구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한 최숙희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서울의 경우 주거지 이전의 성격이 강하겠지만 다른 지역은 ‘일자리’와 관계가 있어 그 지역 경제발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구 감소는 다른 지표에도 적잖은 영향을 준다. 특히 자동차나 사업체 종사자, 지방세 수입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전반적인 경제성장의 장애물로 좋지 않은 역할을 담당한다. 김종호 경희대 행정문제연구소장은 “이번 조사에서도 인구가 중요하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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