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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만수·곽승준·백용호·정두언

강만수·곽승준·백용호·정두언

▶대선 바로 다음날인 12월 20일 현충원을 찾은 이명박 당선자.

새 정부 경제 과제는 연초부터 무겁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영향에 따른 부동산 위기와 금융시장의 유동성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다. 한·미 FTA 국회 비준도 남아 있다. MB의 경제 브레인들은 어떤 식으로든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거시경제, 금융, 한·미 FTA, 노동 문제까지 MB를 도왔던 핵심 경제 브레인 30명을 뽑았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 5년 동안 주요 포스트에서 경제정책을 만들고 실행할 것이다.


#장면1=“자네가 왜 복지를 건드나. 전공 분야가 경제 정책 아냐?” 선대위 관계자 A씨. 그는 대선 후보의 TV 토론회를 준비하던 어느 날 MB로부터 핀잔을 들어야 했다.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 의견이 아니면 솔깃하지 않는 MB가 경제정책 담당자인 A씨가 복지정책을 브리핑하는 것을 보고 한마디 던진 것이다.

#장면2=“매년 결혼하는 신혼부부들에게 주택을 공급하겠다.” 2007년 3월 한 강연회장에서 MB가 불쑥 던진 말이다. 캠프 참모들은 아연실색했다. 당장 구체적인 안을 설명할 기자회견을 열어야 했다. 1년에 짓는 주택 수가 46만 가구. 1년에 결혼하는 신혼부부는 25만 쌍. 이 중 절반을 신혼부부에게 준다는 건 말이 안 됐다. 참모들이 난색을 표현했지만 “무조건 만들어 보라”는 MB의 특명이 떨어졌다. 건설부 주택국장을 지낸 이동성씨를 주축으로 밤새 머리를 싸맨 끝에 ‘서울 거주, 32세 이하 가임 여성에 한함’이란 기준을 마련해 보고했다. 25만 호가 12만 호로 축소됐다. MB는 만족한 표정을 지었다.

#장면3=대선 하루 전인 12월 18일 오후 9시부터 10시 사이. 기자의 휴대전화가 연방 울려댔다. 경제 브레인 취재를 하며 만난 사람들로부터 걸려오는 전화였다. 통화 내용은 조금씩 달랐지만 대략 한 가지로 요약됐다. “나는 대단한 일을 한 사람이 아니다. 단지 뒤에서 MB 공약을 도왔을 뿐이다. 나를 부각시켜 기사를 쓰지 마라. MB는 경제정책 공약 거의 전부를 조정했고 참모들은 그 아이디어에 의해 움직였다.” 위 세 장면을 보자. 이명박 당선자의 일하는 스타일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MB는 전문가를 중시했고(장면 1), 약간은 즉흥적이며(장면 2), 참모가 부각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장면 3)는 것이다. 지난 한 달간 만났던 거시경제 학자, 경제관료 출신, 정치인 등 어느 누구도 “내가 이런저런 일을 주도했다”고 주장한 사람은 없었다. “MB는 모든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단지 재확인하고 점검할 뿐이었다”는 대답이 대부분이었다. MB는 27년간 현대건설에서 갈고닦은 동물적 경제 감각으로 ‘되는 일과 안 되는 일’을 귀신같이 짚어냈다고 한다. ‘신혼부부 보금자리 주택 공급’ 공약은 미리 경제적 수치와 가능성을 따져 나온 게 아니라 MB가 즉석에서 내놓은 것이었다. 이 공약으로 MB는 홍준표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로부터 ‘즉흥적’이고 ‘무대포식’ 포퓰리즘이란 공격을 받았다. 본인이 내뱉은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그는 주택분야 전문가들을 총동원했다. 결국 대안을 마련했고 실현 가능성을 제시했다. 아무도 MB 앞에서 실현 불가능하다는 말을 하진 못했다. MB의 정책을 짰던 경제 브레인들은 새로운 공약을 창조해 보여줬다기보다 MB 머릿속에 이미 만들어진 아이디어에 살을 붙이고 점검하는 역할을 주로 했다. MB는 자신을 확신했다. 하지만 돌다리를 두드려보기 위한 점검작업은 필요했다. 이를 위해 만든 모임이 2004년 시작된 공부 모임 ‘일요 세미나’였다. 일종의 대통령이 되기 위한 과외였던 셈이다.
MB 특명 ‘전문가를 공수하라’
“대한민국 최고 전문가를 공수하라.” 2004년 어느 날. 서울시장으로 있던 MB는 측근인 곽승준(고려대 경제과) 교수를 은밀히 불러 특명을 내렸다. 2007년 대선을 겨냥한 포석이었다. MB는 14대 국회의원 직을 마치고 94년부터 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었지만 뚜렷한 활동을 하진 않았다. 그러다 2002년 서울시장이 되면서 이사장 직을 사퇴한다. 대선을 위한 인맥구축이나 정책을 만드는 일이 필요했지만 마땅한 브레인 조직이 없었다. 곽 교수가 하는 일은 정치·경제·외교 등 분야별로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을 찾아내 그들을 MB 앞에 ‘공수’ 해오는 것이었다. 모임은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씩 진행됐다. 이 공부 모임을 통해 MB는 시장주의의 체계를 세우고 대한민국 전문가 그룹과의 연대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캠프 시절 모인 1000여 명의 대학 교수, 전문가 그룹은 이 모임이 모태가 된 것이다. (이 공부 모임은 2006년까지 2년여간 진행되다 2007년 초 대선 캠프가 차려진 안국포럼으로 흡수된다.) 2년여 동안 대학 교수, 현직 관료, 국책연구원 등 100여 명의 전문가들이 거쳐갔다. 곽 교수는 “매주 치열한 사상 논쟁이 벌어졌다. ‘보수’라는 말을 쓰지 말자고 결심한 것도 바로 이 모임을 통해서였다”고 말했다. 보수니 진보니 소모적 사상 논쟁보다는 어느 쪽에도 속해 있지 않은 중도 세력을 흡수하는 것을 대세로 정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실용 노선’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MB의 실용주의와 중도강화. 현장경제는 이때 완고한 틀을 갖춘 셈이다. MB의 경제 참모 중 학자그룹 1순위로 꼽히는 인물이 곽승준 교수다. 곽 교수는 후보 시절 내내 MB의 24시간을 챙기고 브레인 공급에 앞장섰다. MB와는 10여 년 전 한 세미나 장에서의 만남이 계기가 됐다. 곽 교수는 응용 경제학자다. 500억원이 넘는 국책사업의 경제성 검토를 하는 게 주 전공 분야다. 현장경제와 실용경제를 주창하는 MB로서는 더없이 필요한 사람이었다. 곽 교수는 새만금 사업과 동강댐 건설 경제성 검토 등으로 이름을 날렸었다. 기획예산처에서 주도하는 공공시설 예비 타당성 분석을 1년에 서너 가지씩 맡았다. MB 캠프 내에서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성 검토도 앞장서 해왔다. 청와대 비서실에 들어가 계속 MB 곁에서 정책 조언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재무부 관료 출신 다수 포진
MB는 27년을 현대에 있었던 기업인 출신이다. 중도와 실용을 방향으로 잡았지만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우호적일 수밖에 없다. 시장이 최고는 아니지만 그래도 믿을 수 있는 건 시장밖에 없다는 시장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 기업 규제를 완화하고 분양가 상한 규제를 없애고, 대학 자율에 교육을 맡긴다는 MB의 핵심 공약들은 경쟁을 통한 성장이란 신념에서 나온 것들이다. 시장의 한계와 부작용, 단점을 앞세워 큰 정부론을 펼쳤던 노무현 정부와는 상반된다. MB의 핵심 경제 참모들 역시 시장경제 옹호론자가 대다수다. 이들은 분배보다는 성장, 형평보다는 효율, 균형보다는 경쟁을 우선시 한다. 일명 ‘좌파 정권’이라 불린 DJ·노무현 정부 때 숨어 있던 학자와 보수 관료 수백 명이 MB 캠프에 합류한 것도 이 같은 철학이 서로 통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캠프에서 보수(안정)와 개혁(모험) 세력으로 양분됐다. 정부 정책 운용 경험이 있는 경제관료 출신들은 보수세력으로, 젊은 학자 그룹은 개혁파를 대변했다. 양 그룹은 캠프 시절 747 공약, 금산 분리, 복지정책, 산업은행 민영화 등 민감한 사안에서 부딪치기도 했다. 캠프 내에서 보수파 관료 출신의 대표 주자론 강만수 전 차관이 있다. 강 전 차관은 시정개발연구원 시절 초기 MB의 든든한 지원군이 됐었다. 올해 초에는 안국포럼에 본격적으로 합류해 MB 경제정책을 만드는 데 핵심 라인으로 활동했다. 관세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재경부 차관 등을 지낸 경제관료로 금융·부동산실명제, 보험시장 개방에 이르기까지 한국 경제의 중요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했다. 그는 ‘747’ 공약의 산파 역할을 했고, 법인세 인하 등 감세정책을 짰다. 학자 그룹이 들고 오는 정책의 현실성을 따져보는 일이 그의 몫이었다. 그는 새 정부 재경부 장관 물망에 올라 있다. MB의 개혁 성향을 보완하고 세세한 정부 행정 능력을 보필할 인물로 적임이라는 평을 받는다. 강 전 차관과 함께 재경부 장관으로 거론되는 인물이 윤진식 전 산자부 장관이다. 캠프에서 경제살리기특위 부위원장을 맡았다. MB와는 고려대 경영학과 선후배로 서울산업대 총장 시절 서울시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신뢰를 쌓았다. 73년 재무부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관세청장을 거쳐 참여정부 초대 산자부 장관을 지낸 경력이 있다. 강 전 차관과 윤 전 장관 둘 다 70년대 개발 경제 시절 관료를 지냈다. 이 때문에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관치주의자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받고 있다. 시장주의를 외치지만 시장 실패를 경험해 본 경제관료 출신들이 MB가 추구하는 ‘시장 개혁’ 성향을 어느 정도 따라줄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실제 강 전 차관과 윤 전 장관은 캠프 시절 MB가 내세운 복지정책이나 산업은행 민영화 등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비교적 보수적인 관료 출신들이라 정책을 결정할 때 MB와의 충돌도 예상된다. 이 때문에 재경부 장관 감으론 과감한 개혁정책을 펼 수 있는 제3의 인물이 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당 쪽 경제분야 보수세력으론 윤건영 의원이 속한다. 윤 의원은 ‘성장 촉진을 통한 분배의 개선’을 외치는 우파 경제학자 출신으로 감세와 연금정책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강력한 재분배 정책은 기업의 투자의욕을 떨어뜨려 오히려 고용과 성장을 더 악화시킬 것’ ‘성장촉진은 투자확대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중·저소득 계층의 고용확대와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이라는 성장 우선주의자로 캠프 내에서는 보수 쪽에 속해 있다. 윤 의원이 MB 앞에서 ‘종부세와 보유세 통합 방안’을 내세웠다가 종부세 폐지론자로 오해 받아 MB에게 핀잔을 받았다는 일화가 있다. MB는 어떤 경제정책도 오른쪽으로든 왼쪽으로든 기우는 걸 용납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MB가 시종일관 ‘중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다. 노무현 정부 때 거시경제 핵심 브레인은 토지공개념 이론가인 경북대 이정우 교수였다. 그는 국내 대표적인 분배주의 거시경제 학자로 꼽혔다.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노 캠프의 정책자문위원으로 합류, 초기 경제1분과위원회 간사로 임명됐었다. MB 주변의 간판급 거시경제 학자는 누군가? 노 정부의 ‘이정우’로 내세울 만한 거시경제학자는 현재로선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게 정답이다. 747 공약과 300만 개 일자리 창출 공약엔 박진근(연세대 경제), 채희율(경기대 경제) 교수가, 금산분리나 출자 총액제한 등 기업지배 분야에는 강명헌(단국대 경제) 교수 등이 참여했지만 모두 각 분야의 전문가 영입 차원에서 합류한 것으로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인물로 꼽기는 힘들다. 이와 관련해 MB 측근들은 “MB는 현실 경제를 아는 사람이다. 본인이 누구보다 경제 전반을 파악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거시경제를 위한 자문은 필요해도 멘토가 필요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눈에 탁 띄는 거시경제 학자가 없는 이유로 MB의 독특한 리더십을 이유로 드는 측근들도 있다. 캠프 내 한 인사는 “선거 기간 내내 어떤 경제 석학도 MB 앞에선 소신 있는 경제 논리를 잘 펴지 못했다. MB가 하자는 건 군소리 없이 해야 하는 것이 대세였다”고 귀띔했다. 서울시장 시절 MB는 자신의 승인을 받지 않은 교통정책을 사전 협의 없이 발표했다는 이유로 교통관리실 과장급 이상 간부들을 모조리 교체한 일도 있다. 이로 인해 건설회사 CEO 출신다운 ‘불도저 식’ 리더십이 자칫 독선적으로 흐르지 않을지 우려하는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MB는 불도저란 말을 싫어한다. 정교하게 분석한 후 밀어붙인다는 의미의 ‘컴도저’라는 말을 듣기를 더 좋아한다.) 이 때문에 소신과 뚝심을 가지고 MB의 실천위주 리더십을 보완할 수 있는 소장파 경제학자들이 주변에 포진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상 주는 것과 승진은 별개 문제”
MB의 개혁에 보조를 맞추되 뚝심을 기대해볼 만한 경제 참모론 황영기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은행권 내에서 원칙적 시장주의자로 통했다. 토종 자본론 주창자로 캠프 내에서 금융 규제와 금산분리 완화 방안에 대한 적극 찬성파다. 새 정부 금감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민간 출신 첫 금감위원장이 된다. 금융 쪽 전문가이자 개혁파로 금산분리 완화나 산업은행 민영화 등에 앞장설 수 있는 인물로 MB가 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당내 조직이 빈약한 MB의 경우 경제정책을 소신 있게 추진하기 위해선 정치적으로 보필할 참모들도 중요하다. MB의 당내 최측근으로 정두언 의원을 빼놓을 수 없다. 정 의원은 당내 소장파·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캠프에서 전략기획을 책임졌다. MB 곁에 ‘우두언 좌두언이 있다’고 할 만큼 최측근이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국무총리실에서만 15년간 관료를 지냈다. 이번 대선에서 선대위 총괄기획팀장을 맡았다. MB가 서울시장에 취임했을 때도 비서실장이었다. MB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할 가능성이 높다. 전재희 의원도 새 정부 실세로 주목할 인물 중 한 명이다. 노동분야에서 개혁 그룹을 대표할 핵심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전 의원은 경선 전까지 박근혜 쪽 의원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지난 10월 당 최고위원으로 선출되면서 MB 캠프에 합류했다. 73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20여 년 동안 노동부에서 근무했다. 캠프 내에서 노동부 장관이나 그보다 중요한 자리를 맡을 수 있는 핵심 실세다. 한나라당 대선 후보 비서실장으로 MB를 근접 수행한 임태희 의원도 주목된다. 한나라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장을 지낸 대표적인 경제통이다. 행시 24회로 대통령비서실 금융담당 행정관,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산업경제 과장 등을 거쳤다. 언론에 회자되지 않은 숨은 인물들도 있다. 캠프 정책기획팀장인 곽승준 교수가 삼고초려 끝에 MB와의 독대를 마련해 준 서울대 모 교수는 끝까지 기사에 이름이 거론되는 걸 사양했다. 이 밖에 참여정부의 현직 관료 출신들도 대거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장 위주 시장주의에 입각한 경제관을 가진 재경부, 기획예산처, 산자부, 정통부 소속이나 국책연구소, 건설교통부에 소속된 현직 관료들이 ‘숨어서’ MB를 도왔다는 것이다. 이들도 인수위 명단이나 새 정부 내각에 이름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 위에 언급한 경제실세들이 어떤 자리에 어떻게 기용될지는 MB 머릿속에만 있다. 캠프 시절 이름을 올렸던 인사들이 대거 인수위나 내각 명단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설도 많다. 강을 건넌 후엔 미련 없이 뗏목을 버릴 수 있는 사람이 MB라는 것이다. “일을 잘해 상을 주는 일과 승진을 시키는 일은 별개 문제다.” 현대건설 사장 시절 MB가 사석에서 했다는 말이다. 그는 중앙선대위를 구성할 때도 당 외부에서 이웃소싱했다. 특히 한국바이오벤처 부회장인 배은희 리젠 바이오텍 대표는 벤처업계 추천 인물로 MB가 한 번 만난 후 영입한 인물이다. 인수위나 새 정부 내각 구성에도 이런 원칙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학자 그룹과 관료 그룹 간의 알력도 우려된다. 노무현 정부 때는 임채정 인수위원장과 김진표 부위원장을 빼면 인수위원 대부분이 소장 학자들로 구성됐다. 기존의 관료 인맥을 신뢰하지 못한 노무현 대통령이 아예 ‘물갈이 식’으로 학자 그룹을 대거 등용했던 것이다. MB가 노 대통령처럼 현장 실무경험이 없는 학자 그룹을 대거 기용할지는 미지수다. 과거 정권의 학습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93년 YS정부의 첫 경제수석이던 박재윤 교수 역시 김영삼 대통령의 전폭적 지지로 신경제계획을 입안했지만 관료사회의 견제를 견디지 못하고 떠났다. DJ정부 때는 김태동 경제수석, 윤원배 금감위 부위원장, 이진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등 중경회를 중심으로 한 개혁파가 대거 등용됐지만 이규성 재경부 장관, 강봉균 정책기획수석 등의 관료 그룹에 밀렸다. 새 정부 인사 원칙은 개혁 대 안정 비율이 7 대 3 정도로 예상된다는 것이 대세다. MB는 경선 직후 한 측근을 통해 “뜯어고칠 것이 너무 많다”고 했다. 그러나 4월 총선에서 정치권은 저마다 대세를 장악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MB도 머릿속 인사로만 그림을 그릴 순 없을 것이다. BBK 특검, 삼성 특검도 눈앞에 있다. 뜯어고칠 생각은 굴뚝같으나 눈치 볼 일도 태산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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