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말한다
이 책을 말한다
쇼핑=물건사기, 몰링=행복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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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링의 유혹』. 쇼핑의 세계적 전문가이자 쇼핑행위를 연구·분석하는 전문기업 인바이로셀의 창업자이자 현 CEO인 파코 언더힐이 쓴 책 제목이 선뜻 와닿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저자는 ‘몰링’을 ‘몰’에서 이뤄지는 행위로 쓴다. 그렇다면 숍에서 이뤄지는 행위, 즉 쇼핑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몰은 단순한 상점 개념인 숍을 넘어선다.
기본적으로는 지역주민 전체를 위한 생활공간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지역을 넘어선다. 결국 ‘몰링’이란 쇼핑과 다양한 레저시설 이용을 통해 특정 장소, 즉 몰에서 즐거움과 여가를 즐기는 행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몰이 ‘행복공간’으로, 몰링이 ‘행복찾기’로 전환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책은 쇼핑전문가가 쓴 책답게 고객 중심으로, 매우 재미있게 구성돼 있다.
“나는 지금 쇼핑몰로 가기 위해 차를 운전 중이다”로 시작해 “이제 너무 피곤해 집에 돌아가야겠다”는 말로 끝난다. 그 과정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의 행위, 간판이나 매대의 위치, 점원의 태도 등 쇼핑몰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주체의 다양한 행태들을 담았다. 이 책은 ‘쇼핑몰’은 행복공간이라고 역설하는 것일까? 아니다. 이 점 또한 이 책이 갖는 매력이다.
저자는 쇼핑몰, 그것도 세계 최고라는 미국의 쇼핑몰이 갖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지적한다. 저자는 쇼핑에 대한 ‘강요’를 문제로 꼽는다. 고객은 피곤해지게 마련이다. 온라인 쇼핑도 즐거운 판에 고객은 점차 몰을 외면할지도 모른다. 저자가 해결책으로 내세우는 것이 포스트 몰(post-mall)이다.
왠지 모르게 쇼핑을 해야 할 것 같은 판박이 몰이 아닌 향수와 살아있는 체험을 제공해 주는 새로운 형태의 몰이다. 마을 하나를 통째로 옛 상가 개념으로 개발한 매사추세츠주의 쇼핑몰이 대표적이다. 대한민국도 이제 주상복합을 넘어 본격적인 ‘몰’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 이 책 『몰링의 유혹』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이재광 전문기자·지역연구센터 소장·imi@joongang.co.kr
미움 없다면 아름다움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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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이 좋은 예다. 넥타이의 너비, 스커트의 길이, 젖가슴의 크기 등 유행은 시대에 따라 아름다움의 기준을 달리한다. 유행 자체가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저자에 따르면 유행은 시대의 정신이 특정 형태를 통해 그 시대의 독특함을 적절하게 표현했다고 간주하고 그 형태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시대정신이 유행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분위기가 적절하게 표현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유행은 절묘하게 미와 추의 경계선 위를 곡예한다. 어제의 미가 오늘의 추가 되고, 어제의 추가 오늘의 미가 된다. 그러니 보라. 생물학에서 질병을 다루듯, 윤리학에서 악을 규정하듯, 법학에서 범죄를 분류하고 종교학에서 원죄를 연구하듯, 추를 짚어보지 않고 어찌 온전히 미를 논한다 할 수 있겠는가. 저자는 추를 논하기 위해 방대한 자료를 빌린다.
문학과 연극, 조각, 회화, 음악 등의 작품을 통해 미와 추의 상관관계를 살펴본다. 저자는 추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천박함과 역겨움을 든다. 천박함의 하위 개념으로는 하찮음, 연약함, 비천함, 우연과 자의, 조야함 등이 언급된다. 역겨움은 졸렬함, 공허함, 추악, 몰취향, 구역질, 악마성 따위의 어미다. 물론 이 개념들은 여러 예술 장르의 풍부한 사례와 함께 이야기된다.
여기서 돋보이는 부분은 저자가 추를 이해하는 방식이다. 로젠크란츠는 추가 미의 개념과 코믹의 개념 중간에 위치한다고 본다. 추라는 요소가 없으면 코믹이 불가능하고, 코믹에 힘입어 추는 미적 자유로 돌아간다. 이 과정을 통해 미는 추의 저항을 자신의 지배하에 복속시킨다. 이 화해의 과정에서 우리를 유쾌하게 만드는 명랑함이 생성된다는 설정이다.
『추(醜)의 미학』이 씌어진 19세기는 “미학의 목적은 감각적 인식 자체의 완전성이다. 따라서 감각적 인식의 불완전성, 즉 추는 피해야 한다”(바움가르텐)는 정서가 지배적인 시기였다. 그 무렵 예술가들은 도시화·빈곤화에 따른 사회적 현상을 고발하는 문제적 표현들을 내놓기 시작했다.
『추(醜)의 미학』은 이들 다양한 추한 현상 자체를 일체의 선입견 없이 다루는 개방적 태도를 분명히 함으로써 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를 마련했다.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보들레르의 『악의 꽃』등이 새 전통을 쌓아가게 된다.
송준 북칼럼니스트·bullwal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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