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Weekly Fund Review] 인도·브라질·러시아펀드 날다

[Weekly Fund Review] 인도·브라질·러시아펀드 날다

국내 주식형 펀드와 해외 주식형 펀드의 명암이 엇갈렸다. 국내 주식형 펀드는 옵션 만기와 금융통화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한 주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일단 시장을 이끌던 삼성전자가 단기 조정에 들어가면서 주도주가 없었고, 상승 모멘텀과 수급 주체도 뚜렷하지 않은 ‘3무(無) 장세’가 이어졌다.

금융정보 제공업체인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1월 11일 기준 한 주간 국내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은 -1.43%를 기록했다. 바이오와 제약주 상승세가 두드러지면서 헬스케어펀드 성과가 가장 좋게 나타났다. ‘미래에셋맵스TIGER제약&바이오ETF’와 ‘동부바이오헬스케어펀드’가 주간 수익률 각각 2%, 1.99%로 1, 2위를 차지했다.



헬스케어펀드 선전구성 종목은 두 펀드간 다소 차이가 있다. TIGER제약&바이오ETF는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 KRX헬스케어 지수를 따라간다. 셀트리온을 가장 많이 담고 있으며, 유한양행과 메디포스트, 동아제약, 녹십자 등이 편입 상위 종목이다. 동부바이오헬스케어펀드는 바이오·헬스케어 관련 주식에 50% 이상을 투자하도록 되어 있다. 메디프론디비티를 비롯해 셀트리온, 씨젠, 녹십자, 차바이오앤디오스텍 등이 편입 상위 종목이다. 특정 테마에 투자하는 펀드다 보니 두 펀드 모두 아직 설정액이 100억원을 넘지는 못했다.

헬스케어펀드를 제외하고는 ‘KB밸류초이스펀드’(1.92%)와 ‘미래에셋맵스TIGER현대차그룹+ETF’(1.72%), ‘LS KOSDAQ Value’(1.59%), ‘삼성KODEX자동차ETF’(1.58%) 등이 좋은 성과를 냈다. 반면 지난주 삼성그룹주펀드는 -2.71%로 꼴찌를 기록했고, 금융펀드도 주간 수익률 -2.54%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자금 흐름은 양호했다. 국내 주식형 펀드로 한 주간 201억원이 유입되면서 규모는 다소 줄었지만 순유입세는 이어졌다. ‘교보악사파워인덱스펀드’와 ‘KB밸류포커스펀드’로는 각각 1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들어왔다.

해외 주식형 펀드는 주간 수익률 1.76%로 2주째 양호한 흐름을 이어갔다. 인도펀드는 기준금리 인상 기조 마무리 소식과 더불어 경제지표 개선에 힘입어 주간 수익률 4.41%로 해외 주식형 펀드 중 가장 좋은 성과를 냈다. 선진국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자원부국인 브라질과 러시아펀드의 성과도 돋보였다.

‘미래에셋인디아인프라섹터펀드’의 주간수익률이 무려 6.21%를 기록했고, ‘PCA인도펀드’와 ‘IBK인디아인프라펀드’가 각각 5.57%, 5.54%로 뒤를 이었다.

‘미래에셋맵스TIGER브릭스펀드’와 ‘미래에셋브라질업종대표펀드’도 각각 4.95%, 4.58%의 성과를 냈다.

테마별로는 원자재펀드 수익률이 두드러졌다. 경기회복 기대감과 이란 사태가 맞물리면서 유가를 중심으로 원자재가격이 다시 상승세를 시작했다. ‘JP모간천연자원펀드’와 ‘블랙록월드광업주펀드’가 각각 4.01%, 4%를 기록했다. 김대열 하나대투증권 펀드리서치팀장은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했다. 1월 말 EU 외무장관회의에서 수입금지 조치가 공식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도 확대되는 등 수급 우려에 따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금 역시 중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저가매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해외 주식형 펀드 중 마이너스 수익을 낸 건 유럽(-0.71%)이 유일하다. 수익률이 나아졌는데도 해외 주식형 펀드에서 634억원의 돈이 빠져나갔다. ‘신한BNPP봉쥬르차이나펀드’에서 121억원이 순유출 됐고, ‘슈로더브릭스펀드’와 ‘미래에셋차이나솔로몬펀드’, ‘슈로더브릭스펀드’ 등에서도 자금 유출세가 이어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2‘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3‘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4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5‘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6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7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

8경북 서남권에 초대형 복합레저형 관광단지 들어서

9LIG넥스원, 경북 구미에 최첨단 소나 시험시설 준공

실시간 뉴스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2‘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3‘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4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5‘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