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DOWNTIME / BOOKS - 역대 최고의 베스트셀러 7선

DOWNTIME / BOOKS - 역대 최고의 베스트셀러 7선

라우렌틴 네덜란드 공주가 9월 6일 헤이그의 국제학교를 찾아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있다.

9월 8일은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문해(文解)의 날(International Literacy Day)’이었다.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개인과 공동체, 사회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 의미를 되새기는 날로 세계 각국이 1996년부터 매년 기념하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문해와 지속가능한 발전(literacy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다. 글을 읽고 쓰는 능력으로 우리가 경제 성장, 사회 발전, 환경 보존에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영국 여류작가 E L 제임스가 쓴 성애물 3부작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Fifty Shades of Grey)’의 미국 출판사는 올해 그 책의 판매부수가 세계적으로 1억 부를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 시리즈의 1편은 역대 가장 빨리 팔린 문고본으로 기록을 세웠으며, 1억 부 이상 팔린 몇몇 다른 소설책의 대열에 합류했다.

애거사 크리스티부터 J R R 톨킨까지 나머지 역대 최고 베스트셀러들을 살펴본다.




두 도시 이야기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 초판(H K 브라운 삽화 포함).
찰스 디킨스가 1859년 펴낸 이 소설은 판매 부수가 2억 부를 훨씬 넘어 소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꼽힌다. 프랑스 혁명 직전의 런던과 파리를 무대로 하는 이 소설은 디킨스가 만든 문학 주간지 ‘사시사철’에 31편으로 나눠져 발표됐다.




반지의 제왕

‘반지의 제왕’ 3부작 초판 표지.
J R R 톨킨의 1937년 소설 ‘호빗’의 속편으로 처음 발표됐지만 훨씬 대규모 작품으로 발전했다. 세계적으로 1억5000만 부 이상이 팔렸다. 1937년부터 1949년 사이에 단계별로 저술됐으며 대부분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집필됐다. 1954년 처음 발간됐다.




어린 왕자

파리의 항공우주 박물관에 전시된 ‘어린 왕자’ 책.
1943년 앙투완 드 생텍쥐페리가 발표한 이 작품은 세계적으로 약 1억4000만 부가 팔렸으며 프랑스어 작품 중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됐다. 사막에 불시착한 조종사가 작은 행성에서 떨어진 어린 왕자를 만나는 시적이고 철학적인 이야기. 아동도서 형식이지만 삶과 인간성을 고찰한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표지.
J K 롤링의 첫 소설이며 ‘해리 포터’ 시리즈 1편으로 1997년 발표됐다. 1999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소설 1위에 올랐다. 시리즈 마지막 편 제7권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은 2007년 발간됐으며 시판 24시간 안에 1100만 부가 팔렸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1943년 공연된 연극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한 장면.
작가 애거사 크리스티가 가장 쓰기 어려웠던 책이라고 스스로 밝힌 장편 추리소설이다. 1939년 영국에서 처음 발간됐다. 추리소설로 역대 최고의 베스트셀러다. 출판사 퍼블리케이션스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이 작품은 역대 베스트셀러 7위로 지금까지 1억 부가 팔렸다.




홍루몽(紅樓夢)

청나라 시대의 화가가 그린 ‘홍루몽’의 한 장면
중국의 4대 고전 중 하나로 청나라 시대인 18세기 중엽 조설근의 작품이다. ‘홍학(紅學, Redology)’이라는 학문 분야가 생길 정도로 이 소설은 중국의 문학작품 중 최고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영어로는 1868년 처음 발간됐으며 세계적으로 1억 부 이상이 팔렸다.



'
그녀: 감행의 연대기

‘그녀: 감행의 연대기’ 그래픽지 시리즈에 들어간 삽화.
19세기 영국 제국주의 문학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저자 헨리 라이더 해거드가 영국 식민주의와 남아프리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작품이다. 1886년 10월부터 다음 해 1월까지 잡지 ‘그래픽’에서 시리즈로 처음 발표됐으며 지금까지 1억 부 이상이 팔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악재 딛고 연임 성공한 황현식 LG유플 대표

2카카오페이, 1분기 순이익 2억원 기록…흑자전환 성공

3국민은행,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과 ‘해외 외화지급보증’ 업무협약

4금호건설, 새 브랜드 ‘아테라(ARTERA)’ 공개

5미래에셋, 글로벌 운용사 최초 홍콩 ‘고배당’ ETF 중국 교차 상장

6‘필라이트’ 품질 논란에…하이트진로, 자발적 회수

7KB證, 국내선물옵션 모의투자 시스템 오픈

8새마을금고중앙회, 가정의달 맞이 나눔 봉사활동 진행

9대구은행, 임직원 디지털 명함 사용…소나무 560그루 심는 효과

실시간 뉴스

1악재 딛고 연임 성공한 황현식 LG유플 대표

2카카오페이, 1분기 순이익 2억원 기록…흑자전환 성공

3국민은행,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과 ‘해외 외화지급보증’ 업무협약

4금호건설, 새 브랜드 ‘아테라(ARTERA)’ 공개

5미래에셋, 글로벌 운용사 최초 홍콩 ‘고배당’ ETF 중국 교차 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