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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S - 소설 슈퍼마켓 / 종합격투기

KEYWORDS - 소설 슈퍼마켓 / 종합격투기

소셜 슈퍼마켓은 대형 마트에서 나오는 재고 식품을 대폭 할인가격에 지역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오스트리아 빈의 소셜 슈퍼마켓.
 소셜 슈퍼마켓
재고로 남거나 포장이 찌그러지거나 약간 손상된 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하는 상점이다. 대형 마트들은 보통 그런 품목들을 폐기 처분한다. 하지만 상당수 제품에 제조사가 표시한 유효기한은 언제부터 먹을 수 없거나 해로운지를 표시하는 게 아니다. 제품 품질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는 기간을 나타낼 뿐이다. 먹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의미다. 소셜 슈퍼마켓은 이처럼 대형 소매유통업체에서 나오는 재고 식품을 대폭 할인가격에 지역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유럽에선 꽤 오래 전부터 저소득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어 왔다. 프랑스·오스트리아·벨기에·룩셈부르크·루마니아·스위스·영국 등 유럽 각지에 1000여 곳이 있다고 추산된다. 푸드 뱅크는 식품을 기부 받아 노숙자와 실업자에게 무료 제공하는 반면 소셜 슈퍼마켓은 유통업체와 소매업체로부터 식품을 조달해 고객들에게 판매한다. 집과 일자리가 있지만 생활비를 납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춘다. (☞ 64쪽 BUSINESS)
 종합격투기
종합격투기는 세계 최고 인기의 TV 스포츠로서 축구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Mixed Martial Arts의 약자로 이종격투기라고도 한다. 권투·주짓수·유도·킥복싱 등의 격투기를 검투사의 대결로 혼합한 경기방식이다. MMA의 최고 조직인 UFC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스포츠 대회가 됐다. 연간 이벤트 관객 수가 2001~2013년 사이 12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MMA가 불과 10여년 만에 변두리의 보잘것없는 스포츠 종목에서 세계적인 비즈니스 성공사례로 부상한 것이다. 지금은 세계적으로 프리미어 리그 축구의 인기를 능가한다는 평가도 있다. MMA 중 가장 유명한 대회인 UFC의 경우 TV 시청자 수가 150개국에서 14억 명 안팎에 달한다. 2001년 시칠리아계 미국인 페르티타 형제가 200만 달러에 인수한 뒤 대회 가치가 1000배나 뛰었다. 세계의 양대 명문 축구 클럽 레알 마드리드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합친 것보다 높다. 세계 최고 인기의 TV 스포츠로서 축구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팬 10명 중 4명 가량이 여성이다. (☞ 84쪽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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