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 아티스트들의 성지였던 버닝맨 페스티벌의 티켓 값이 창설 당시보다 10배 뛰어 버닝맨 이야기는 하고 싶지 않다고 고집부리던 존 로는 말문이 터지자 거침이 없었다. 로는 미국 네바다 주의 블랙 록 사막에서 매년 8월 마지막 주에 열리는 이 예술가 페스티벌의 설립자 중 한 명이었다. 하지만 그는 35달러의 티켓 가격에 참석자가 8000명에 불과했던 1996년 관계를 끊었다. 요즘 그는 버닝맨을 말할 때 희비가 교차한다.
버닝맨은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 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같은 억만장자가 참가하는 글로벌 축제다. 머스크 CEO는 언젠가 HBO 시트콤 ‘실리콘밸리’의 공동제작자 마이크 저지가 이 페스티벌에 참가한 적이 없어 IT 문화를 모른다고 말했다.
로는 원래 이렇게 규모를 키울 의도는 없었다고 뉴스위크에 밝혔다. 1990년 블랙록 사막에서 페스티벌이 열린 첫 해, 샌프란시스코 언더그라운드 예술가들의 성지였으며 규칙 없는 임시 사회를 만들어보려는 실험이었다. 지금은 실리콘밸리 엘리트들의 축제로 변질됐다고 로는 생각한다. “내가 원래 사막을 찾아갈 때 벗어나고자 했던 곳으로 변했다. 가난한 펑크족과 히피들이 돈 많은 펑크족과 히피들을 받들어 모시는 계급화된 통제사회다.”
올해는 이 행사에 약 7만 명이 몰려들 것으로 예상된다. 티켓 값은 저소득 참석자의 경우 190달러부터 최고 1200달러에 이른다. 메건 밀러 홍보 팀장에 따르면 수천 장의 티켓이 무료 배포됐다. 그러나 약 5만6000장에 달하는 대부분은 390달러에 판매된다. 첫해 티켓 가격 35달러의 10배를 웃돈다.
밀러 팀장은 물품·인허가·인건비·보험 관련 비용이 상승해 티켓 값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말한다. 2014년 버닝맨 행사비는 3000만 달러를 웃돌았다. 토지관리국이 부과하는 부지 임대료도 더 올랐다.
로는 버닝맨이 아직도 젊은 예술가에게 일생일대의 경험이 될 수 있지만 지금은 부자들의 모래 놀이터가 됐다고 말한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이보다 더 좋은 직원용 휴양지를 세우지 못했다. 버닝맨은 이제 기업 휴양시설이 됐다. 그들은 회사의 허락을 받고 알몸으로 마약을 하고 처음 만난 사람과 관계할 수 있게 됐다.”
- 승 리 뉴스위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은행 대출금리에 '법적비용' 전가 못한다…위반시 행정제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변요한♥티파니 영, '애정 가득' 자필 편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광주 도서관 붕괴` 시공사 압수수색, 관계자 출국금지…수사 속도(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불닭볶음면이 만든 1조 매출…삼양식품 신용등급도 상승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ADC ‘항체’ 기반 지놈앤컴퍼니와 에임드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